최근 기계식 키보드에 대한 PC 게이머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종류의 스위치를 탑재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타건감을 가진 제품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중에는 수많은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LIGHTSPEED 무선 기술을 탑재한 울트라 슬림 기계식 키보드 로지텍 G913 택타일의 디자인과 타건감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박스는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선 RGB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특징을 모두 만족시켜주는 제품이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오른쪽 위를 살펴보면 한국어 레이아웃이 적용된 제품이라는 스티커와 함께 초고속 LIGHTSPEED 무선 기술과 GL 택타일 스위치 그리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LIGHTSYNC RGB 조명이 탑재된 제품이라는 아이콘과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도 역시 깔끔하게 마무리되어 있고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주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정교하게 설계된 볼륨휠과 미디어 컨트롤 버튼들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살펴보면 특히 볼륨휠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면 1ms 보고율의 LIGHTSPEED 무선 기술이 탑재되었고 한 번 충전으로 최대 30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로지텍의 게이밍 마우스나 헤드셋과 조명 효과를 동기화할 수 있는 LIGHTSYNC RGB가 탑재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5052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으로 제작되어서 상당히 견고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실제 크기가 인쇄되어 있는데요.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르게 상당히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밀은 Low Profile 스위치와 키캡이 탑재되었기 때문입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로지텍 G 시리즈의 종류를 설명해주는 안내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요.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헤드셋과 스피커 등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고 있고 제품의 종류도 많은 편이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LIGHTSPEED USB 리시버는 상당히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데스크톱 USB 단자에 부담 없이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동글도 하나 제공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USB 동글은 한쪽은 USB A타입 다른 한쪽은 USB 마이크로 B타입의 커넥터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LIGHTSPEED USB 리시버를 최대한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에 가깝게 배치해 줄 수 있습니다.
패브릭 소재의 USB 마이크로 B타입 커넥터를 탑재한 케이블도 하나 제공됩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배터리를 충전시켜주거나 유선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는 숫자키를 포함한 풀사이즈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부가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어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물론이고 다양한 작업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무게는 약 1k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적당히 묵직한 편이어서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타이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묵직한 제품의 키보드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는 비키 스타일로 제작되어서 간편하게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판은 5052 알루미늄 마그네슘으로 제작되었는데요. 내구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가로로 헤어라인이 들어가 있어서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만족감이 높은 편입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에는 LIGHTSYNC RGB 조명이 탑재되었는데요. 위쪽에 배치된 버튼을 이용해서 밝기를 조절할 수 있고 로지텍 G HUB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로지텍 게이밍 키보드에 탑재된 ROMER-G 스위치가 가장 큰 장점은 중앙에 LED가 배치되어 있어서 또렷하게 문자를 식별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에 탑재된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스위치도 깔끔하게 조명을 비춰주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레이아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입니다. 익숙한 형태이기 때문에 이질감이 크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맨 왼쪽에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5개의 G키가 탑재되었습니다. 매크로나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복잡한 키 조합을 입력할 수 있고 3개의 온보드 메모리 기능을 이용해서 최대 15개(5x3)의 기능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키의 위치는 사용자에 따라서 약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에는 3개의 온보드 메모리가 탑재되었고 G키와 결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 MR 버튼과 G1 ~ G5키를 조합하면 로지텍 G HUB를 이용하지 않고도 매크로 기능을 키보드에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또 다른 장점은 LIGHTSPEED와 블루투스 이중 무선 연결 기술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사무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배치된 게임 모드 버튼을 이용해서 윈도우 키나 자신이 원하는 키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는 텐키리스가 아닌 풀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숫자 패드가 탑재되어 있어서 문서 작업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레이아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는 볼륨휠과 미디어 컨트롤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전파가 통하도록 위쪽 일부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LIGHTSPEED 부분)
바닥을 살펴보면 고무 지지대가 총 6개 장착되어 있어서 타이밍을 해도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최고 수준의 제품이라서 하판의 디자인도 상당히 신경을 쓴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각도는 독특하게도 2단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조금 더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자신의 원하는 각도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두께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는 다르게 상당히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에는 G913이라는 문구가 각인되어 있는데요.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앞쪽에서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두께를 확인해 보면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그래서 타이핑할 때 별도의 손목 받침대는 필요하지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위쪽을 살펴보면 전원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지 않도록 전원을 꺼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는 USB 마이크로 B타입 커넥터를 이용해서 충전할 수 있고 완전히 충전되면 30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잔량이 15% 이하로 떨어지면 경고등 LED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로지텍 G HUB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배터리 잔량을 정밀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913은 GL 택타일, 클릭키, 리니어 3가지 기계식 스위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 갈축, 청축, 적축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취향에 따라서 선택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에는 카일(Kailh)에서 제작한 로우 프로파일(Low Profile) 기계식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참고로 작동 거리는 1.5mm이고 작동력은 50g입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소음도 크게 거슬리는 수준은 아닙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에는 체리식 스테빌라이저가 탑재되었는데요. 스페이스바나 엔터키 등 길이가 긴 키를 타이핑할 때 테두리 부분을 눌러도 잘 입력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소음도 잘 잡힌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키캡들의 높이는 상당히 스릶한 편입니다. 그리고 영문 부분은 투명하게 처리되어 있어서 LIGHTSYNC 투명을 투과하도록 제작되었고 한국어 각인도 깔끔한 편입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타건감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갈축과 유사한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로우 프로파일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슬림한 형태로 제작되었고 속이 가득 차있는 느낌이라서 통울임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는 텐키리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는 풀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내장된 숫자키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다양한 문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로지텍 G913 택타일 기계식 키보드의 주요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된 울트라 슬림 디자인은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LIGHTSPEED 무선 기술과 블루투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로우 프로파일 기계식 스위치는 빠르고 정확한 입력을 제공하고 타건감도 우수합니다. 그래서 저는 최고 수준의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분들에게 로지텍 G913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