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품들은 각종 쿨러 때문에 방안의 먼지를 빨아들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지 않으면 PC 온도가 올라간다든지 다운되는 현상이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컴퓨터 청소를 위해서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어떤 기능을 갖췄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의 높이는 180mm입니다. 한 손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즐은 사용하지 않을 때 아래쪽에 수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OPOLAR이라는 브랜드명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의 옆면을 살펴보면 공기를 불어주기 위한 모터가 탑재되었습니다. 최대 33,000RPM으로 동작하고 소음도 제법 발생하는 편입니다.
앞쪽을 살펴보면 노즐을 부착할 수 있는 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노즐을 분실하거나 파손이 된다면 제대로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보관할 때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쪽을 살펴보면 방아쇠(트리거)가 배치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집게손가락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동작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터가 돌아가는 시간이 있어서 바로바로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의 스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입력전압과 전류는 5V, 2A이고 출력은 40W입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은 6,000mA이고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팩이 사용된 것 같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는 USB 5핀 커넥터를 이용해서 충전을 시켜줄 수 있습니다. 최신 규격인 USB-C가 아닌 것은 아쉽지만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쪽을 살펴보면 한쪽에만 공기흡입구가 배치되어 있고 반대쪽에는 분해를 위한 나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위쪽의 길이는 약 78mm 정도입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평평하게 설계되어서 그냥 세워놓을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조금 더 편리하게 수납해서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충전을 위한 USB 케이블도 사용 설명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액세서리들은 평의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에는 6.00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었고 한 번 충전되면 3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키보드나 컴퓨터를 청소하기에 부족하지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를 사용할 때에는 아래쪽에 보관된 노즐을 분리해서 앞쪽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그런데 노즐을 더욱더 날카롭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별도의 액세서리가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의 크기는 컴팩트한 편이어서 한 손으로 사용하는데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무게도 적당한 편이어서 간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 PC 내부나 키보드를 청소하는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진공청소기를 이용해서 청소하기에 부적절할 경우가 많습니다.
먼지제거기(cordless air duster)의 장단점은 분명합니다. 저는 청소를 위해서 캔으로 만들어진 먼지제거제를 구매하곤 했는데 이제는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렇지만 바람량이 캔보다는 못한 편이고 가격도 약 60$(알리 익스프레스, 할인 가격)로 저렴하지는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