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관리 편한 물걸레 무선청소기! LG 코드제로 A9S A9700 리뷰!

반응형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가전제품들은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지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기는 유선에서 무선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공간을 뛰어넘어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를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LG전자의 2020년형 최신 물걸레 무선청소기! LG 코드제로 A9S ThinQ의 활용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닫아놓았던 창문을 점차 열기 시작하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창문을 열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 바로 미세먼지입니다. 이렇게 작은 크기의 먼지들은 바닥에 달라붙기 때문에 일반적인 청소기로는 완벽하게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번거롭지만, 청소의 마무리로 물걸레질을 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LG 코드제로 A9S 씽큐를 이용하면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우리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ThinQ의 모델명은 A9700과 A9570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는 파워드라이브 흡입구는 마루와 침구 그리고 물걸레로 같지만, 추가 흡입구가 A9700은 총 7종 A9570은 총 4종이 제공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청소 패턴을 확인해 본 후에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씽큐의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색상은 아이언 그레이와 판타지 실버 그리고 빈티지 와인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정의 분위기에 맞춰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G 코드제로 A9S ThinQ가 이전 세대의 제품인 LG 코드제로 A9와 비교해서 가장 차별화된 부분은 무게가 약 130g 가벼워졌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다양한 장소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자사 측정 결과, 파워드라이브 마루 흡입구 장착 기준 무게로 실제 제품 무게는 제품 제조 과정 및 측정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씽큐에는 한 손가락으로 모든 기능을 조절할 수 있는 원터치 컨트롤러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흡입력은 표준과 강 그리고 터보 모드로 구성되어 있고 버튼을 통해서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쪽에는 배터리의 잔량과 필터의 청소 주기 그리고 제품 연결 상태를 알려주는 LED 디스플레이가 배치되었습니다. 메뉴들도 직관적이라고 사용 방법도 단순하므로 바로 어렵지 않게 청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ThinQ의 또 다른 장점은 최대 120분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배터리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청소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한 번에 더 오랫동안 넓은 공간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자사 시험 결과, 듀얼 배터리 (2개 배터리) 사용 시간은 표준 모드로 흡입구 장착하지 않고, 본체에 결합해 완전히 충전한 새 배터리와 충전대에서 별도로 완전히 충전한 새 배터리 총 2개를 교체 사용한 기준으로 최대 120분임. (강 모드 최대 60분, 터보 모드 최대 14분))



LG 코드제로 A9S ThinQ A9700 모델 기준으로 흡입구들의 종류를 살펴보면 상당히 다채롭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인 비용지출이나 별도의 도구 없이도 다양한 공간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멀티형 간편 충전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두 개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특히 가정의 인테리어에 따라서 스탠드나 벽걸이 두 가지 형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저는 벽에 구멍이 뚫지 않아도 되는 스탠드 형태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LG 코드제로 A9S 씽큐를 사용하면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련된 최신 제품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주기 때문에 집 안의 어디에 배치해 놓아도 이질감이 적은 편입니다.





LG 코드제로 A9S ThinQ에는 모터가 내장된 총 3개의 파워드라이브 흡입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선 파워드라브 물걸레는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할 수 있어서 우리들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씻어서 재사용할 수 있는 물걸레는 총 4장 그리고 사용할 후에 버리면 되는 일회용 물걸레 청소포 20매가 같이 제공되기 때문에 자신의 청소 패턴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걸레 청소를 하다 보면 물이 빠르게 마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LG 코드제로 A9S 씽큐에는 국내 유일 자동 물공급 시스템이 탑재되어서 항상 물걸레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물 주입구 마개가 완전히 닫혀 있는지 청소 전에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청소 환경에 따라서 3단계(물차단, 1, 2단계)로 물 분사를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가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바닥에 음료수를 흘려서 먼지들이 같이 붙어 있는 등의 상태라면 2단계로 설정해서 청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파워드라이브 마루는 마루나 정전기가 잘 생기는 장판 등을 청소할 때 유용한 흡입구입니다. 특히 분당 약 1500번 회전하고 브러시에 황동모가 포함되어 있어서 정전기 때문에 달라붙는 먼지를 최소화해줄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파워드라이브 마루 흡입구를 사용하면서 편리하다고 느꼈던 부분은 주행(방향 전환)이 상당히 자연스럽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걸리적거리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LG 코드제로 A9S ThinQ를 이동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제품인 LG 코드제로 A9에 포함된 파워드라이브 마루 흡입구보다 최신 제품은 높이가 약 11mm 정도 낮아졌습니다. 그래서 가구 밑과 같은 틈새 청소를 더욱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파워드라이브 침구는 내장된 모터를 이용해서 진동을 발생시켜서 침구나 소파의 안쪽에 깊숙이 밝혀있는 먼지를 제거하는 최적화된 흡입구입니다. 저는 겨울에 사용했던 러그를 청소할 때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2 in 1 형태로 제작된 다용도 흡입구는 청소 환경에 따라서 기본형이나 솔형으로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파나 매트리스 그리고 책상 등을 청소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매트리스 흡입구는 매끈한 매트리스나 패브릭 소재의 제품들을 청소할 때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특히 침구류의 마무리 정리를 할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틈새 흡입구는 소파나 침대의 구석은 물론이고 책상 등을 청소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특히 반려동물의 털을 청소할 때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평소에 틈새 흡입구를 기본으로 장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굳은 먼지 흡입구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브러시가 다른 흡입구와 비교해서 딱딱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카펫이나 러그에 엉겨 붙은 반려동물을 털들을 제거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부러지는 틈새 흡입구는 2단으로 구성되어 있고 앞쪽이 부드럽게 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가구나 가전제품들의 틈새 등의 좁은 공간을 간단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구부러지는 틈새 흡입구도 기본형이나 솔형으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솔형은 창문의 틈새를 청소할 때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그 외에도 LG 코드제로 A9S 씽큐는 무선청소기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내부를 청소하는 용도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부청소 흡입구는 관절 부분을 회전시켜서 각도를 변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래서 가구나 가전제품들의 위쪽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먼지가 많이 쌓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장호스는 상당히 유연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흡입구를 장착해서 집이나 사무실 그리고 차량의 구석구석을 청소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장호스에 파워드라이브를 연결하면 모터는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청소기를 집안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지와 같은 각종 오염물질을 저장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본체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우리의 건강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LG 코드제로 A9S ThinQ 자체를 청소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먼지통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간편 비움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레버를 누르면 먼지통 내부에 쌓여 있는 먼지들이 압축되기 때문에 더욱더 쾌적하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압축된 먼지들은 원터치 방식의 먼지통 덮개 분리 버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배출해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먼지통을 비울 때 비닐, 봉투로 완벽하게 감싸주면 더욱더 위생적인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에 장착된 큰 먼지 분리 장치는 틈새 흡입구를 연결해서 손을 대지 않고도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큰먼지 분리 장치를 분해했으면 구성품에 포함된 청소용 솔로 내부 먼지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솔의 뒤쪽에 물티슈나 정전기포를 감아서 내부를 닦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LG 코드제로 A9S 씽큐에는 미세먼지 배출을 99.999% 차단하는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청소를 해보면 위쪽으로 분출되는 바람에서 냄새가 나거나 불쾌하지 않았습니다. (SLG 시험 결과, IEC 62885-2:2016 5.11 절을 근거로 입자 크기 0.5㎛ ~ 4.2㎛의 먼지 배출 차단 성능이 평균 99.999%로, Excellent 등급 (최고 등급 5 Star) 인증을 받음)



헤파(HEPA) 필터를 돌려서 제거하면 내부에 마이크로 필터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터는 5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2중 터보 싸이클론과 금속망 필터 그리고 1중 터보 사이클론도 탑재되었습니다.



먼지통 필터와 마이크로 필터 그리고 HEPA 필터는 완전히 분리해서 물세척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더욱더 깔끔하게 LG 코드제로 A9S ThinQ를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완전히 건조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그늘에서 최소 24시간 정도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드라이브 물걸레 흡입구를 관리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면 우선 재사용 가능한 물걸레의 경우에는 씻은 후에 완전히 건조해주어야 합니다. 덜 말려주면 불쾌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일회용 세척포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통도 계속 물을 넣어 놓는 것보다는 시간이 날 때마다 물을 비워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양옆에 배치된 마개를 열어서 물을 배출하고 그늘에서 24시간 정도 건조해주면 됩니다.




파워드라이브 마루 흡입구 역시도 관리 방법이 간단한 편입니다. 우선 오른쪽 뒤에 배치된 PUSH 버튼을 눌러서 간단하게 회전솔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분리한 후에는 LG 코드제로 A9S 씽큐에 틈새 흡입구를 연결해서 회전솔과 내부를 청소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다른 액세서리들도 무선청소기를 이용해서 깔끔하게 정리해줄 수 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ThinQ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 씽큐 앱을 통해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히 하나의 앱을 LG전자에서 출시된(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가전제품들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ThinQ 앱을 이용하면 LG 코드제로 A9S 씽큐를 이용해서 매달 얼마만큼의 청소를 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제품의 이상을 감지하는 스마트 진단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LG 코드제로 A9S ThinQ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존 제품과 비교해서 무게도 가벼워지고 파워드라이브 마루 흡입구는 더욱더 슬림해주셔서 부담 없이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력한 흡입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듀얼배터리를 지원해서 오랜 시간 집 안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소기 자체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완성도 높은 무선청소기를 찾는 분들에게 LG 코드제로 A9S 씽큐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