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LG 벨벳 후기! 장단점 분석! 덱스 데스크톱 모드 사용법은?


LG전자에서 2020년 5월 7일에 공개한 매스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ELVET은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차별화된 장점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감각적인 4가지 컬러와 물방울 카메라는 세련되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럼 이번 사용기에서는 약 2주가량 LG전자 벨벳(VELVET)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장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의 박스는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전 세대의 LG G8 ThinQ나 V50S ThinQ는 검은색이 채택되었었는데 조금 달라진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LG전자 벨벳(VELVET)은 KT 5G 네트워크를 지원한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4세대 이동통신인 LTE와 비교해서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벤치비를 이용한 속도 측정은 리뷰의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에는 설명서와 유심 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화번호나 문자 그리고 사진 등을 LG전자 벨벳(VELVET)으로 전송하는 방법 등도 설명되어 있으니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콤팩트한 크기의 어댑터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옆쪽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구조로 제작되어서 다른 장치들을 충전시켜주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B C타입 케이블도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 많이 채택되고 있는데 마이크로 5핀 USB 커넥터와는 다르게 방향에 상관없이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이어폰 제조사인 크레신에서 제작한 것으로 보이는 번들 이어폰도 하나 제공됩니다. 리모컨과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음악을 듣거나 통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20.5:9 비율의 6.8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LG V50S ThinQ가 19.5:9 비율이었던 것에 비해서 세로로 더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해상도는 FHD+(2460 x 1080)입니다.



상단에는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안쪽에는 16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LG전자 벨벳(VELVET)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는데 음질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도 최신 스마트폰의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광학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가 화면에 통합되었습니다. 인식률도 나쁘지 않은 편이고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의 색상은 오로라 화이트, 그레이, 그린 그리고 일루전 선셋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그린이나 선셋이 깔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의 카메라는 물방울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펙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4800만 화소의 일반과 800만 화소의 광각 그리고 500만 화소의 심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430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유무선 충전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께는 7.9mm로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참고로 LG V50S ThinQ의 두께는 8.4mm였습니다. 그렇지만 슬림한 두께 때문에 카툭튀는 어느 정도 존재하는 편입니다.



옆면에는 볼륨과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Google 어시스턴트는 저와 같이 Iot 장치를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입니다.



이쯤에서 LG전자 벨벳(VELVET)의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765 5G 프로세서와 8GB 램 그리고 128GB 내장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SD카드를 이용해서 용량(최대 2TB)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는 잘 채택되지 않은 3.5mm 이어폰 단자가 내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USB-C 커넥터와 스피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단자들이 정확하게 중앙에 정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마음을 불편하게 만들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LG UX 9.0 유저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많이 다듬어졌고 편의 기능들도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AOD와 화면내 지문인식 그리고 노크온과 같은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홈 화면은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본홈은 앱서랍이 없는 형태로 제작되었고 필요에 따라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르신 분들을 위한 이지홈(큰 글자)도 지원합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안드로이드 10이 탑재되었고 아이폰과 유사한 제스처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다른 앱을 실행시키거나 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리고 멀티와 팝업 윈도우 기능을 이용해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아이폰과 비교해서 LG전자 벨벳(VELVET)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은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3.5mm 이어폰 단자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고가의 유선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이용해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쿼드 DAC 대신 LG 올레드 TV에 탑재되었던 인공지능 사운드가 내장되었고 음질은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산책하러 나갈 때 사용하면 좋을 만한 FM 라디오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활용하고 자동 채널 검색과 즐겨찾기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DMB 기능은 제거되었습니다.



ASM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녹음 기능도 지원합니다. LG전자의 음향 기술의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어서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6.8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이나 유튜브를 시원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젤이 슬림해서 더욱더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765 5G CPU는 배그 모바일이나 아스팔트와 같은 게임들은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TFT 모바일이나 카트라이더와 같은 게임도 쾌적했습니다.



LG 페이를 이용하면 자신이 사용하는 각종 카드를 스마트폰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근처 마트를 방문할 때에는 지갑을 휴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은 5G 스마트폰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집 근처에서 KT 5G의 속도를 BENCHBEE로 체크해보니 1005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LTE와 비교해서 속도가 정말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일반과 광각 그리고 심도까지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타임랩스나 스테디 캠 그리고 ASMR 레코딩까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의 일반과 광각의 화각을 비교해보면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줌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에는 안드로이드 10이 설치되어 있고 삼성 덱스와 같은 데스크톱 모드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블루투스 마우스(필수)와 키보드가 필요하여서 진입 장벽은 조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에 연결하기 위한 USB-C TO HDMI나 USB-C TO USB-C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데스크톱 모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LG전자 벨벳(VELVET)과 모니터를 연결하면 알림 화면에 데스크톱 모드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미러링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전환됩니다.



데스크톱 모드의 홈 화면은 일반적인 PC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입니다. 우선 왼쪽 아래에 뒤로 가기와 홈 버튼 등이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 아래에는 배터리 상태나 시간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LG전자 벨벳(VELVET)에 설치된 앱들도 대부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일부 게임들은 제대로 플레이하기 어려웠습니다.



우선 홈 화면에서는 일반적인 컴퓨터와 유사하게 다양한 앱들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을 확인해 보면 윈도우10처럼 실행되는 앱들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의 데스크톱 모드의 활용 방법을 확인해 보면 우선 큰 모니터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웹 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스크롤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동영상은 물론이고 유튜브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거실에 있는 TV가 스마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때 활용하면 좋을 만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모드의 핵심은 문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10인치 이하의 스크린을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는 오피스 제품군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풀어주었기 때문에 워드나 엑셀 그리고 파워포인트 등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 모드에서 게임을 실행해 보면 위와 같이 전체화면으로 실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조금 더 업데이트가 필요해 보였습니다.




KT에서는 LG전자 벨벳(VELVET) 구매자를 위해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그래서 구매 계획이 있는 분들은 아래쪽 링크에서 혜택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혜택 보기 : https://bit.ly/2xKJcrR



혜택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우선 출고가 899,800원 기준으로 2년 사용 후에 최대 50% 보상받을 수 있는 슈퍼체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제휴카드와 결합하면 최대 47만원이 추가 할인됩니다.



그리고 KT의 5G 요금제 슈퍼플랜 PLUS의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시즌 초이스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즌 믹스나 지니 스마트 음악감상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KT SHOP에서만 쓸 수 있는 알뜰 혜택도 준비되어 있는데 문화 상품권 컬쳐캐쉬를 최대 10만 포인트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 상품권도 최대 5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오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방문해서 연락처나 사진 데이터를 이전하는 등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부모님 스마트폰을 교체해드릴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전자 벨벳(VELVET)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디자인이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그리고 퀄컴 스냅드래곤 765 5G 프로세서는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스크톱 모드도 보완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급하게 문서를 편집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깔끔한 최신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에게 LG전자 벨벳(VELVET)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