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아이폰 SE2 장단점 후기! 찐 보급형 스마트폰, 카메라와 게임은?


얼마 전만 하더라도 애플과 가성비는 전혀 연관이 없는 단어라는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삼성이나 중국 회사들의 중급형 스마트폰에 대응하기 위해서 애플에서도 라인업의 다각화를 추구하기 시작했고 아이폰 SE 시리즈와 같은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는 아이폰 11과 같은 애플 A13 Bionic CPU를 탑재한 보급형 스마트폰 아이폰 SE2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SE2의 박스는 다른 아이폰 시리즈와 유사하게 심플한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제품의 색상에 따라서 박스에 인쇄된 아이폰의 배경 화면이 조금씩 다르다는 점이 인상적인 부분입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내장 메모리의 용량과 구성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자세하게 살펴보면 우선 내장 메모리는 64/128/256GB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128GB 이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액세서리는 라이트닝 커넥터 이어팟과 케이블 그리고 어댑터가 제공됩니다.



아이폰 SE2의 가장 큰 장점은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었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크기는 67.3 x 138.4 x 7.3 mm이고 무게는 148g인데 한 손으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P67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도 지원합니다.



아이폰 SE2에는 4.7인치 16:9 비율의 1334 x 750 레티나 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최신 중상급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화면의 크기가 작고 해상도가 낮은 편입니다.



아이폰 SE2의 단점으로 지적받고 있는 부분은 넓은 베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8의 디자인을 계승했다고 볼 수 있는데 아이폰 11처럼 베젤리스 디자인이 아니라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화면의 아래쪽에는 홈 버튼과 에어리어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가 결합한 2세대 터치 ID(Touch ID)가 탑재되었습니다. 요즘과 같이 마스크를 착용하는 시대에 페이스 ID보다 사용하기 편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2의 컬러는 블랙과 화이트 그리고 프로덕트 레드 3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이폰 11처럼 다채로운 편은 아니지만 모두 무난하여서 부족하지는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아이폰 SE2에는 12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와 쿼드 LED 트루톤 플래시가 탑재되었습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이 카메라의 화각을 다채롭게 구성하는 것과 비교하면 부족하므로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촬영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2에는 1,821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는데 사용 시간에 대한 평가는 좋지 못한 편입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 차별화된 장점입니다.



아이폰 SE2의 두께는 7.3mm로 최신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얇은 편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휴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전원 버튼과 유심 슬롯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아이폰 시리즈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벨소리/무음 스위치와 볼륨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의 제품답게 마감이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아이폰 SE2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라이트닝 커넥터와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아이폰들처럼 3.5mm 이어폰 단자가 탑재되지는 않았는데 에어팟과 같은 블루투스 이어폰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폰 SE2에는 iOS 13이라는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데 구성이 직관적인 편이어서 큰 어려움 없이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세대 터치 아이디를 통해서 간편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은 다른 아이폰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화면의 크기 때문에 아이콘과 텍스트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그래서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불편함을 초래할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2의 홈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하면 알림 화면이 표시되고 아래서 위로 쓸어 올리면 제어 센터가 실행됩니다. 아이폰 11과는 방식이 약간 달라서 생소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시리즈의 위젯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처럼 아무 화면에나 배치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디자인적인 통일성이 있어서 잘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홈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멀티태스킹을 하거나 앱을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됩니다. 참고로 아이폰 SE2의 램은 3GB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부족하고 리프레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2는 16: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나 저장된 동영상을 별도의 확대해서 채움 없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베젤리스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몰입도가 떨어집니다.




아이폰 SE2의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Apple A13 Bionic 프로세서와 3GB 램을 탑재했습니다. CPU가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같은 게임은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주목해봐야 할 부분을 확인해 보면 우선 일반에서 홈 버튼 햅틱 강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실 홈 버튼은 일종의 가상 버튼으로 햅틱 기능을 통해서 실제로 버튼이 눌리는 효과를 구현했습니다.



제어 센터도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메뉴를 사용자화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2를 이용하면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입니다.



아이폰 SE2에는 아몰레드가 아니라 LCD가 탑재되었지만 다크 모드를 지원합니다. 어두운 화면으로 설정하면 눈이 조금 편해지므로 라이트 모드에 비해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루톤(True Tone) 기능도 지원합니다.



터치 아이디는 지문을 여러 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양손 엄지와 검지를 등록해 놓으면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르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잔량 표시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1,821 mAh의 내장 배터리는 용량이 조금 적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아이폰 SE2를 사용해야 하는 분들은 저전력 모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2에는 1,2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 11이나 아이폰 11 프로처럼 화각이 다채롭지 못하기 때문에 조금은 불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폰8에 탑재된 제품과 같은 카메라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이폰 SE2의 카메라 인터페이스 심플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셔터 버튼을 위, 아래로 드래그하면 바로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연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HDR를 지원하는 사진 품질은 준수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사진의 사이즈를 변경하거나 타이머를 설정하고 필터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정사각형 사이즈를 지원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용 사진도 바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SE2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필터 기능을 이용하면 같은 장소에서 다른 느낌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종류도 적지 않은 편이어서 분위기에 맞게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2는 4K 60p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고효율성과 높은 호환성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높은 호환성은 다른 편집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좋지만, 최대 프레임으로 촬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슬로 모션이나 타임랩스와 같은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조금 색다른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기는 하지만 제대로 찍기 위해서 삼각대와 같은 장비가 필요합니다.



아이폰 SE2에는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었기는 하지만 Apple A13 Bionic 칩을 이용해서 인물 사진 모드를 지원합니다. 그렇지만 심도 카메라가 탑재되지 않아서 사물을 촬영할 때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인물 사진 모드를 이용하면 얼굴이 인식되었을 때 사진에 배경 흐림이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뷰티 효과도 자동으로 설정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하면 넓은 공간을 하나의 사진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가이드가 표시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촬영할 수 있고 여행 중에 멋진 풍경을 찍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SE2의 사진 품질은 준수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하나의 카메라만 탑재되어서 화각이 아쉽기는 하지만 일상용으로 사용하기에 크게 부족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카메라에 단점도 존재합니다. 우선 최신 사양이 아니라서 야간 사진 품질이 뛰어나다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명을 촬영할 때 고스트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KT에서는 아이폰 SE2 구매 고객에게 슈피겐 프레임 에디션을 비롯해서 다양한 혜택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있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 혜택 확인하기 : https://bit.ly/2YeB9ym



KT SHOP에서는 아이폰 SE2를 구매하면 슈피겐 패키지가 제공되는데 KT 단독 컬러 프레임과 강화 유리 그리고 패션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그 외에도 벨킨 무선 충전 스탠드나 유엠투 3in1 무선충전기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ON 톡 요금제(Y데이터 ON 포함) 가입 고객은 데이터가 10GB 추가로 제공됩니다. 그 외에도 문화상품권 컬쳐캐쉬를 최대 10만 포인트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오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개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락처나 사진 등의 데이터 이전이나 보호필름 부착 등의 서비스도 제공되니 한 번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이폰 SE2는 장단점이 분명한 스마트폰입니다. 우선 장점은 아이폰 11에도 탑재된 A13 Bionic CPU를 내장하고 있어서 성능이 뛰어난 편이고 가격도 64GB 기준으로 55만원으로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화면의 크기가 작은 편이고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는 등 단점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보급형 아이폰을 찾는 분들에게 아이폰 SE2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