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o

소니 노이즈캔슬링 헤드폰과 이어폰 비교 후기! 장단점은?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저주파 소음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항공기 탑승자들의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음질과 노이즈의 캔슬링 성능의 조화가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는 소니의 헤드폰과 이어폰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음악을 듣는데 사용하는 제품들은 크게 이어폰과 헤드폰 그리고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동 중에는 이어폰과 헤드폰을 많이 사용하는데 크기나 구조 등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비교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소니의 MDR-1000X와 WF-1000XM3입니다.



소니 노이즈캔슬링 헤드폰과 이어폰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휴대를 해야 하고 중간중간 벗어야 한다면 이어폰이 편리합니다. 그런데 헤드폰도 계속 착용하고 있다면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사용하지 않는 순간부터 상당히 거추장스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소니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면 우선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물론 약간 요다 현상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착용감도 상당히 뛰어납니다. 그리고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노이즈 슬링 성능도 이어폰에 비해서 뛰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크게 패시브와 액티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시브 노이즈캔슬링은 말 그대로 물리적으로 귀에 들어오는 소음을 최대한 차단해야 하는데 귀를 완전히 덮는 오버이어 방식의 헤드폰이 커널 방식의 이어폰보다 소음 차단 효과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소니의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일부 제품들은 위와 같이 폴딩 방식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전용 파우치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면 이어폰보다 편리하지는 않겠지만 여행 중에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저는 실제로 소니 MDR-1000X를 해외여행을 갈 때 몇 번 가지고 간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LDAC이라는 고음질 블루투스 코덱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폰보다는 유닛의 크기가 큰 편이어서 더욱 좋은 음질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노이즈캔슬링 헤드폰이 이어폰과 비교해서 무조건 좋을 것 같지만 우리나라의 여름 더위는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어컨이 나오는 실내에서는 헤드폰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야외에서 헤드폰을 사용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제는 소니 노이즈캔슬링 이어폰 WF-1000XM3의 장단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충전 케이스를 비롯한 디자인이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크기는 다른 코드프리 형태의 블루투스 이어폰과 비교하면 약간 큰 편입니다.



소니 WF-1000XM3의 사용시간은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켠 상태에서 이어폰은 6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고 충전 케이스를 이용해서 3번 정도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10시간 이상의 비행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소니 WF-1000XM3의 노이즈캔슬링 성능은 헤드폰과 비교하면 조금 부족할 수 있겠지만 코드프리 형태의 블루투스 이어폰 중에서는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소니 노이즈캔슬리 이어폰의 또 다른 장점은 음질도 상당히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특히 6mm 드라이버 유닛과 DSEE HX를 지원한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신 소니 노이즈캔슬링 헤드폰과 이어폰들의 공통적인 장점은 Headphones Connect 앱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특히 펌웨어 업데이트와 같은 기능들을 지원한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소니의 노이즈캔슬링 제품들은 주변 소리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벗지 않고도 대화를 하거나 주변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소니의 노이즈캔슬링 이어폰과 헤드폰은 음질과 소음제거 성능의 조화가 상당히 좋은 제품입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에서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노이즈 캔슬링 이어폰을 찾는 분들에게는 소니 WF-1000XM3를! 그리고 소음이 심한 전산실이나 사무실과 같은 실내에서 사용할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는 소니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 제품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