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패스 PASS 운전면허증 앱 등록과 오류 해결 방법 후기!


PASS 앱은 복잡한 개인정보 입력 없이 간편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저도 새로운 사이트에 가입하거나 인증이 필요한 순간에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운전면허증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얼 후기에서는 PASS 앱에 운전면허증을 등록하고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ASS 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빠르게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은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ASS 앱 다운로드 : https://bit.ly/2Y6avXL



PASS 앱을 설치하면 필수 및 선택 접근 권한에 대한 승인이 필요합니다. 지문이나 홍채 인증을 사용하려는 분들은 바이오 정보를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려는 분들은 카메라에 대한 접근 동의를 해야 합니다.



회원가입하기를 선택하면 다양한 선택 항목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자세하게 읽어 본 후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번호를 이용해서 본인인증을 한 번 진행해야 합니다.



간편한 본인확인을 위해서 6자리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부터는 비밀번호를 통해서 인증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잊어버리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PASS 앱을 실행시키면 인증수단을 변경하거나 QR 출입증 그리고 운전면허와 같은 기능들이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QR 출입증 기능을 이용하면 코인노래방과 같은 고위험시설에 출입할 때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PASS 앱을 사용할 때 지문인증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한 편입니다. 편리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인 PASS 앱을 완성해주는 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다음에는 새롭게 추가된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실물로 된 운전면허증을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촬영하기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이용해서 운전면허증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실행됩니다. 자동으로 인식이 되는데 만약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으면 각도를 조절해 보시길 바랍니다.



운전면허증이 인식되면 우와 같이 이름과 생년월일 그리고 운전면허번호, 발급일, 식별번호가 자동으로 인식됩니다. 그런데 조명과 폰트의 크기 등 다양한 이유로 몇몇 정보들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O와 0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운전면허증과 정보가 제대로 일치하지 않으면 FD1001이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등록 실패가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시 등록해야 하는데 정보를 자세하게 대조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FD2001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서비스가 지연되고 있습니다.”라는 내용이 표시되는데 이 부분은 인증 서버의 문제로 보입니다. 그래서 잠시 후에 혹은 하루 정도 후에 시도하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PASS 앱에 운전면허증이 등록되면 위와 같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성공적으로 등록되었어요!”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여기까지 완료되었으면 기본적인 작업은 끝났습니다.




운전면허증이 등록되었으면 PASS 앱의 아래쪽에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는데 터치를 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위로 팝업되고 확인을 위한 QR코드와 바코드가 표시됩니다.



상세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운전면허증의 자세한 정보들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해서 모바일 신분증으로 활용할 수 있고 민증 검사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력 보기를 선택하면 사용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세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되기 때문에 다음에 언제 어디에서 인증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SS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는 운전자격을 확인하거나 성인인증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편의점 등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나중에 온라인 쇼핑몰이나 은행 그리고 공공시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PASS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는 장소는 CU와 GS25와 같은 편의점 들입니다. 일부 기호식품을 구매할 때 신분증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삼성페이나 LG페이와 함께 사용하면 미니멀리스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에게 스마트폰은 필수품 이상의 존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 기능까지 추가되어서 간단한 상황이라면 카드도 휴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신분증만은 대체하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로 휴대를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PASS 앱 운전면허증 추가 기능을 통해서 완전체에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원하는 분들은 PASS 앱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