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 게이밍 모니터 실제 리뷰!

반응형


최근 출시되는 컴퓨터 부품들을 확인해보면 대부분 PC게임에 최적화된 게이밍 기어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게이밍 모니터들은 일반적인 사무용 제품과 비교해서 고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부드럽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고 역체감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QHD 고해상도와 HDR 그리고 144Hz 초고주사율을 지원하는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에는 31.5(32)인치 QHD(2560 x 1440) 해상도의 VA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생생한 화면을 표현할 수 있는 HDR와 부드럽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144Hz 초고주사율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모서리 부분의 베젤을 살펴보면 상당히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베젤이 얇은 게임용 모니터들은 PC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고 듀얼 모니터로 세팅할 때 이질감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뒷면은 상당히 세련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이밍 모니터를 벽에 밀착시켜서 사용하지 않고 책상을 방의 중앙에 배치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뒷면의 왼쪽을 확인해보면 AMD FreeSync 2를 지원한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AMD RADEON 그래픽카드에서 지원되는 기술인데 화면 찢어짐(tearing)과 버벅거림(stuttering)을 없애서 부드럽게 PC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입출력 포트를 확인해보면 2개의 HDMI와 하나의 DisplayPort (DP) 그리고 USB 3.0 허브 기능이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USB 포트를 통한 급속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스탠드의 뒤쪽에는 케이블 홀더를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래서 각종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마우스 홀더를 통해서 일종의 마우스 번지처럼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사소할 수 있는 부분들까지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아래쪽에는 하나의 조이스틱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모든 기능을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옆쪽에 분실을 방지하는 켄싱턴 장금 장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모니터의 편의성을 크게 좌우하는 요소는 스탠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스탠드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조립도 별도의 도구 없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스탠드 베이스와 바디를 조립한 후에 게이밍 모니터의 뒤쪽에 딸깍하는 느낌이 나게 장착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버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 조립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스탠드는 –5도부터 +15도까지 틸트하거나 –20도부터 +20도까지 스위블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목이 편안한 각도로 모니터를 최대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최대 110mm까지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거북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게 높이를 설정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높이를 조절할 때에는 케이블이나 커넥터에 손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피벗 기능을 이용하면 세로 직캠이나 웹 페이지 그리고 문서 등을 편리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듀얼 모니터로 활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게이밍 모니터는 탑재된 기술에 따라서 등급이 결정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경우에는 QHD 해상도와 HDR 그리고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데 중상급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상위 제품군으로는 NVIDIA G-SYNC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LG전자는 모든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서 필요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는 QHD(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FULL HD(1920 x 1080)에 비해서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물론이고 사진이나 동영상 작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의 차별화된 장점은 144Hz 초고주사율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화면 전환이 빠른 FPS나 스포츠 게임들은 더욱 부드럽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하다 사용하지 않으면 역체감이 크게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버워치와 같은 하이퍼 FPS 게임에서 설정을 확인해보면 해상도는 2560 x 1440(144)를 선택할 수 있고 초당 프레임 제한은 디스플레이 기반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해보면 150Hz 정도의 주사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와 같은 게이밍 모니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임을 방어할 수 있는 CPU나 그래픽카드가 필수적입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는 잔상 없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제공합니다. 특히 LG만의 백라이트 컨트롤 기술을 적용해서 모션 블러를 감소시켜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또 다른 장점은 HDR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콘솔 게임을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고 윈도우 10에서는 별도로 활성화해주어야 합니다.



HDR를 지원하는 게임들은 설정에서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취향에 따라서 다른 느낌의 PC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HDR 기능의 지원 유무도 게이밍 모니터의 등급을 결정하는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실제로 HDR 기능을 켜면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하기 때문에 더욱 생생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저는 콘트라스트가 강해진다는 느낌을 받았고 취향에 활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는 하단의 조이스틱 버튼을 이용해서 OSD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버튼을 누르면 메인 메뉴가 활성화되고 방향키를 눌러서 바로 음량이나 모니터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우선 게임 모드에서는 게이머1, 2 그리고 FPS, RTS, 선명한 영상 등 등의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이나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화면 세팅을 빠르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게임 조정을 살펴보면 우선 1ms Motion Blur Reduction에서는 모션 블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런데 기능을 활성화하면 밝기가 약간 줄어들고 프리싱크와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프리 싱크 기능을 지원하면 입력과 출력 신호의 수직 주파수 동기를 맞춰서 화면의 끊김이나 버벅거림을 제거할 수 있고 더욱 부드럽게 PC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reeSync2는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 지원합니다.




다크맵모드(Black Stabilizer) 기능을 이용하면 콘트라스트를 조절해서 어두운 화면에서도 상대방을 더욱 잘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효과가 기대 이상이었고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응답 시간은 매우 빠르게나 빠르게 그리고 보통 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플레이하는 게임의 종류에 따라서 세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매우 빠르게로 설정하면 약간의 잔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조준점 모드(Cross Hair)는 화면의 중앙에 조준점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총 4가지 종류의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고 FPS와 같이 에임이 중요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약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면 조정에는 밝기와 명암 그리고 선명도 등의 세밀한 옵션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화면을 조금 더 자신의 취향에 맞게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입력에서는 외부입력 목록 등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를 컴퓨터는 물론이고 콘솔 게임기에 시에 연결해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은 언어와 SMART ENERGY SAVING 그리고 급속충전과 정보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역시 설정이 상당히 디테일한 편이므로 필요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게임 이외에 다른 활용 방법을 확인해보면 우선 해상도가 QHD로 FHD에 비해서 넓은 편이어서 웹서핑 등을 할 때 더욱 많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CI-P3 95% 색영역 범위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하는 용도로도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편집된 사진이나 영상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해상도가 QHD로 넓은 편이어서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DR와 144Hz 초고주사율을 지원해서 생생하고 부드럽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틸트와 스위블 그리고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스탠드의 활용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완성도 높은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LG전자 울트라기어 32GK850F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