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나 직장인들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노트북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과제나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시중에는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서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LTE 기능을 탑재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갤럭시 북 S 인텔 버전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은 풀 메탈 재질로 제작되어서 단단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색상은 골드와 실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실버 컬러 제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판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면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가 되는 삼성전자의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갤럭시북 시리즈(플렉스, 이온 등) 중에서 디자인적인 완성도는 가장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의 바닥은 약간 어두운 색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그리고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북S의 가장 큰 장점은 LTE 네트워크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도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서 데이터를 주고받아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닥의 좌우를 살펴보면 AKG 스테레오 스피커 (1.2 W x 4)가 탑재되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에서 하만 인터내셔널 인더스트리즈를 인수한 이후에 오디오 분야에서 두 회사의 협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의 무게는 약 947g으로 상당히 가벼운 편입니다. 그래서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고 항상 노트북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께는 11.8mm로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파우치나 에코백에 넣어서 휴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야외 활동이 많은 분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출력 단자를 확인해 보면 왼쪽에 3.5mm 이어폰 단자와 USB C타입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C타입 커넥터는 최신 스마트폰 등에 탑재되는 차세대 표준 규격이지만 컴퓨터 분야에서는 빠르게 보급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역시 USB-C 커넥터와 상태 표시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USB A타입 케이블이나 주변 기기들을 사용하기 원하는 분들은 같이 제공되는 USB C to A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에는 13.3인치 FULL HD 해상도의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광시야각과 최대 600nit(일반모드 350nit)의 밝기를 지원해서 아웃도어 환경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젤도 상당히 슬림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슬림 베젤을 탑재한 노트북들은 콘텐츠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사이즈도 콤팩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키보드는 13.3인치 제품이기 때문에 숫자키가 없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깔끔하게 정리된 편이었고 키감도 크게 불편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전원 버튼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서 간편하고 안전하게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옆에 사람들이 많은 커피숍과 같은 장소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조금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에는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백라이트가 탑재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밝기가 조금 어둡기는 하지만 야간에도 간단하게 문서를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의 스펙을 확인해 보면 인텔 i5-L16G7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독특하게도 5코어 5스레드를 지원하고 기본 클럭은 1.4GHz, 최대 터보 주파수는 3GHz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cx를 탑재한 버전과는 다르게 프로그램 호환성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램은 LPDDR4x 8GB가 온 보드 되어 있습니다. 확장할 수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일반적인 가벼운 작업에서는 크게 부족하지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인텔 i5-L16G7 프로세서의 성능을 CPU-Z를 통해서 확인해 보면 싱글 스레드는 195점 멀티 스레드는 574점이 측정되었습니다. 저전력 CPU 정도의 성능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에는 인텔 UHD 그래픽스라는 내장 그래픽 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기본 클럭은 200MHz이고 최대 동작 주파수는 500MHz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할 수 있을지는 잠시 후에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D MARK를 통해서 내장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파이어 스트라이크는 1098점이 측정되었습니다. 무난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에는 256GB 용량의 내장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이크로SD 카드를 이용해서 최대 1TB의 저장 공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노트북의 전반적인 성능을 평가해주는 PCMARK10의 점수는 2,335점이 측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6나 블루투스 5.0과 같은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의 활용 방법을 확인해 보면 우선 LTE 기능을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변에 Wi-Fi 네트워크가 없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카카오톡과 같은 기능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에서 타이핑하는 것보다는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서 웹서핑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이메일이나 그룹웨어 등을 확인해야 하는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은 백라이트를 내장한 키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순간에 각종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텔 CPU가 탑재되어서 퀄컴 스냅드래곤 버전과는 다르게 호환성이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사진을 편집할 수 있고 바로 SNS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대 600nit의 밝기를 지원해서 야외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롤을 플레이해 보면 가장 낮은 그래픽 옵션에서 평균 48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쾌적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는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 인텔 버전에는 42W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고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을 배터리 절약 모드에서 최대 12시간 2분 정도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 갤럭시북S는 LTE 노트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통신사에 가입해서 사용해야 하는데요. 특히 KT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준비해 놓았습니다.
우선 KT에서는 국내 최초 노트북 교체 프로그램인 갤럭시북S 슈퍼 체인지라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가입 24개월 후에 사용 중인 갤럭시북S를 반납하고 새로운 노트북으로 변경할 때 출고가의 50%를 보상받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요금제는 데이터투게더 Large를 추천합니다. KT 5G 슈퍼플랜 Plus, 슈퍼플랜 스페셜 그리고 데이터 ON 프리미엄과 Y데이터 ON 프리미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스마트기기 1회선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북S는 퀄컴과 인텔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인텔 버전의 경우에는 호환성 대한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LTE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서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배터리 시간도 짧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야 하는 대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 갤럭시북S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