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Z 폴드2 디자인과 스펙 비교해보니!


최근에 출시되느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을 선택하라고 하면 저는 갤럭시 폴드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 이러한 방식으로도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제품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갤럭시Z 폴드2의 이미지가 유출되었는데요. 완성형에 가까워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티에서는 두 제품을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Z 폴드2의 스펙을 확인해보면 프로세서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에서 865+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램과 내장 메모리는 12GB와 512GB로 같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고 수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고 x55 모뎀을 통해서 5G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갤럭시Z 폴드2의 색상은 미스틱 브론즈와 블랙 두 가지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브론즈의 경우에는 갤럭시 노트 20이나 갤럭시 기어 라이브 등 2020년 하반기에 삼성전자에서 밀고 있는 컬러입니다.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Z 폴드2는 폼택터 부분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유출된 이미지로 확인해보면 완성도가 상당히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한 세대 정도 만에 쓸만하게 만들어버린 것 같습니다.



갤럭시Z 폴드2와 같은 폴더블 스마트폰은 힌지의 설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유출된 이미지로 확인해보면 원형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기술이 내장되었는지는 조금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크기가 4.6인치에서 6.23인치로 더욱 커졌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스마트폰처럼 베젤리스 디자인이 적용되어서 기본적인 작업들은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는 광각과 기본 그리고 망원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형태가 갤럭시 노트20과 유사한 편인데 루머에 따라면 갤럭시 S20+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Z 폴드2의 내부에는 각각 7.3인치와 7.7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갤럭시Z 폴드2의 베젤이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준으로 슬립해지고 노치도 인피니티-O와 같은 펀치홀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크기는 임의로 붙여놓은 것이기 때문에 출시 제품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갤럭시Z 폴드2는 기존 갤럭시 폴드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대부분 개선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세대 정도 만에 완성도를 상당히 높였습니다. 그래서 전혀 다른 폼팩터의 스마트폰을 사용해 보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용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단점도 가지고 있는데 가격이 200만원대 중반이고 물리적으로 동작하는 힌지가 있어서 장시간 사용하면 내구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