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공간 활용의 끝!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 장단점 리뷰!

 

우리 책상에서 가장 큰 공간을 차지하는 제품은 보통 모니터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적으로 무거운 제품인 모니터를 지탱하기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튼튼한 스탠드가 필요하고 결과적으로 책상 위에 자투리 공간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암 형태의 3세대 스탠드를 탑재해서 일반적인 제품 대비 16.1%밖에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360 시리즈는 3세대 스탠드! 그리고 6가지의 방향의 자유로운 움직임! 마지막으로 0에 수렴하는 공간 스트레스!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입니다. 우선 3세대 스탠드의 하단부를 책상의 모서리 부분에 고정해주면 됩니다. (최대 90mm 두께의 책상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책상에 케이블 구멍이 없는 경우(C타입)과 있는 경우(T타입)를 구분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3세대 스탠드에는 2중 관절 구조가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모니터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와 스탠드의 디자인적인 일체감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3세대 스탠드는 내부에 케이블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덮개와 커버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책상 위를 더욱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3세대 스탠드 내부의 케이블 수납 공간은 어느 정도 여유가 있는 편이어서 전원선과 HDMI 케이블 정도는 큰 불편함 없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스탠드를 움직이면 케이블도 함께 따라 이동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박스 내 동봉된 케이블에 동그란 홀더가 달려 있는데, 이 부분을 히든 케이블 스탠드 상단 내 공간에 걸리도록 세팅하고 뚜껑을 닫아 주시면 화면 이동 시 케이블 제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탠드 고정과 케이블의 정리가 끝났으면 모니터를 연결해주면 됩니다. 다른 LG전자의 모니터들처럼 별도의 나사가 필요 없는 원클릭스탠드 방식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설치와 분해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모니터 암 구매 시 필수적인 장력 조절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불편함 없이 정말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3세대 스탠드는 상하좌우전후 총 6가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모니터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세대 스탠드는 최대 130mm의 높낮이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설정의 폭이 넓은 편이어서 사용자의 키나 의자의 높이 등에 따라서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후 조절도 180mm 범위에서 가능합니다.

 

 

세로로 제작된 직캠을 보기 위한 피벗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기능을 가진 모니터와 비교하면 움직임이 상당히 부드럽고 자유로우므로 모니터의 각도를 변경하는 수고스러움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움직임이 뻣뻣한 일반적인 모니터 암들은 위치를 변경하려면 제법 수고스러운 편입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에는 68.4cm(27인치) 3840 x 2160 (UHD) 해상도에 IPS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느 각도에서든지 선명한 색감을 제공하는데요. 자유롭게 각도 조절이 가능한 3세대 스탠드와 매칭이 좋은 편입니다.

 

 

3면슬림베젤이 적용되어 모니터의 베젤도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그래서 콘텐츠 자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저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만족감이 높은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뒷면도 일반적인 모니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특히 3세대 스탠드의 공간 활용이 놀라운 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3세대 스탠드는 스위블과 틸트, 엘리베이션 그리고 피벗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특히 정교하게 제작이 되어서 전체적인 움직임들이 상당히 부드럽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입출력 단자를 확인해보면 USB C타입과 DP, HDMI x 2 그리고 USB A타입 x 2 등 다양한 포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용한 부분은 USB-C 단자를 이용해서 노트북의 충전(60W)과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뒷면 아래쪽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4방향 조이스틱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좌우에는 5W 출력의 Maxx Audio 스피커가 탑재되어서 책상 위를 더욱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살펴보면 해상도는 UHD(3840 x 2160)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한 화면에서 더욱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방법을 확인해보면 높은 해상도로 인해서 한 번에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세대 스탠드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을 눈앞으로 옮길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한 부분입니다.

 

 

높은 해상도는 다양한 문서들을 동시에 실행시킨 후에 비교하면서 작업을 하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특히 책상 위의 공간에 여유가 있는 편이어서 다양한 사무 장비들을 배치해 놓을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IPS 패널은 사진 편집 작용 용도로도 부족하지 않은 색감을 제공합니다. 특히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색상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높은 해상도와 정확한 색감을 자랑하는 만큼,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을 활용해 동영상을 감상하고 편집하는 일련의 과정 역시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공간을 적게 차지해서 듀얼 모니터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은 게이밍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특히 FreeSync 기능을 지원해서 화면 찢어짐(tearing)과 버벅거림(stuttering)을 줄여준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입니다. 특히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을 플레이할 때 유용한 부분입니다. 그 외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롤)나 배틀그라운드(배그)와 같은 게임들을 플레이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또 다른 특징은 VESA DisplayHDR 400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윈도우10 기준으로 Windows HD Color 설정을 켜면 더욱 선명한 색감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디비전2와 같은 게임에서 HDR 옵션을 켜고 끄는 것에 따라서 구름 등의 표현이 더욱 사실감 넘치게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HDR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의 종류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는 조이스틱 버튼을 누르면 OSD가 실행되는데요. 전원을 끄거나 입력이나 영상 모드를 변경하고 설정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간편 설정을 확인해보면 밝기나 음량 그리고 MaxxAudio 등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저는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이 공간 활용 측면에서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입력은 DP와 HDMI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포트의 종류가 많은 편이어서 컴퓨터는 물론이고 다양한 장치들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에는 영상 모드나 게임 조정과 같은 기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영상 모드의 종류가 상당히 다양한 편이어서 상황에 맞게 색감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게임 조정에서는 응답 속도를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데 FPS 등 찰나의 순간으로 승패가 결정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유용한 옵션입니다. 그리고 어두운 곳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크맵 모드를 50과 100으로 설정했을 때의 화면 명암비를 비교해보면 어두운 부분이 상당히 잘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그와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 숨어 있는 적들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음향 설정에서는 음량과 MaxxAudio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스피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0의 소리 설정 열기에서 출력 장치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설정에서는 언어나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 그리고 전원 표시등과 관련된 옵션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작음이나 초절전 전력모드 그리고 초기 설정과 관련된 내용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3세대 스탠드가 적용되어서 책상 위의 공간을 더욱 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4K HDR IPS 패널은 작업과 게임용으로도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피커의 탑재나 케이블 정리 기능들도 편리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책상 위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분들에게 LG 울트라HD 모니터 360 27UN88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