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News

상업적 무료 폰트! 한컴 산스체, 말랑말랑체, 훈민정음 받는법!

 

문서나 이미지 그리고 동영상 작업을 하다 보면 분위기에 맞는 적절한 디자인의 폰트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의외로 라이센스가 복잡해서 잘못 사용하면 나중에 법무법인과 면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날을 기념해서 한글과 컴퓨터가 공개한 3개의 상업적 무료 폰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페이지 : https://font.hancom.com

 

 

우선 한컴 산스체의 경우에는 원과 삼각형 그리고 사각형과 같은 기초 도형들을 이용해서 ‘기하학적 산스 양식’에 입각해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산세리프는 획의 삐침이 없는 글씨체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한컴 산스체는 전체적으로 반듯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제목 등에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자의 경우에는 꼭지가 점으로 처리되어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부분입니다.

 

 

한컴 말랑말랑체는 부드럽고 유연한 한글과 컴퓨터의 마인드 아이덴티티를 형상화했다고 합니다. 산스체와는 느낌이 전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말랑말랑체는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느낌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내용을 조금 더 부드럽게 작성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세로획과 곁줄기가 한 획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 독특한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는 가장 독특한 느낌의 서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30주년을 기념해서 훈민정음 원본 형태 그대로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는 가장 개성이 강한 편인데요. 문서의 표지나 독특한 사진이나 영상을 만들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에 한컴에서 공개한 폰트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라이센스 정보를 확인해 보면 인쇄물이나 광고물 그리고 온라인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이미지는 한컴의 프로모션을 위해서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글과 컴퓨터는 창사 30주년을 기념해서 산스체, 말랑말랑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를 공개했는데요. 모두 개성이 강한 편이어서 다양한 문서나 이미지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분위기 있는 폰트를 찾고 있으셨던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