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 앱은 KT를 포함한 통신 3사에서 개발한 휴대전화 본인인증 서비스입니다. 신용카드나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편리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이 활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해서 QR코드 체크인이나 모바일 운전면허증 그리고 계좌인증을 통한 휴대폰 주문 기능까지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서는 PASS 앱 의 사용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ASS 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된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아래에 있는 링크를 방문하면 원격으로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PASS 앱 다운로드 : https://bit.ly/2Y6avXL
PASS 앱을 설치하면 몇 가지 접근권한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바이오정보와 카메라에 권한을 허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패스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기 명의의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
회원 가입 화면을 살펴보면 이용약관 부분에 필수와 선택 항목들이 혼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고민을 한 후에 체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능하면 필수 항목만 선택하세요~
다음에는 이름과 생년월일 그리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서 본인인증을 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 명의의 스마트폰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PASS 앱을 사용할 때 필요한 6자리의 비밀번호도 설정해주면 됩니다.
PASS 앱의 화면은 직관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QR 출입증이나 인증서 그리고 운전면허 기능을 바로 실행시킬 수 있고 본인인증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PASS 앱의 인증수단에 지문인식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번 6자리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상당히 편리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PASS 앱을 활용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KT Shop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나 공인인증서 없이 패스 앱만 이용해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선 KT 샵에서 자신이 구매하기를 원하는 스마트폰을 선택하고 가입 유형은 신규가입이나 번호이동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5G 요금제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KT에서는 여기오지라는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컨설턴트가 직접 방문해서 스마트폰의 개통을 진행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효도폰으로 부모님 휴대폰을 교체하려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문 시작을 선택하면 우선 약관에 동의해야 하고 아래쪽에 다양한 종류의 본인인증 수단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SS + 계좌인증을 이용하면 신용카드나 범용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도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습니다.
PASS + 계좌인증 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PASS 앱을 통해서 먼저 인증을 하고 그다음에 본인 명의 은행 계좌인증을 하면 본인인증이 완료됩니다. 과정 자체는 크게 복잡하지 않은 편입니다.
우선 패스 앱을 통해서 인증을 먼저 해주어야 합니다. 우선 통신사는 KT는 선택하고 이름과 휴대폰번호 그리고 보안숫자를 입력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PASS 앱에 알림이 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설치된 PASS 앱의 인증 수단에 지문 기능을 추가했으면 편리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인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패스 앱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PASS 앱 인증이 끝났으면 계좌인증을 인증해주어야 합니다. 자기 명의의 통장 계정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 은행도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한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계좌인증 요청을 하면 자신의 통장에 1원이 입금됩니다. 100번 시도하면 100원이라서 여러 번 신청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름은 부분에 6자리의 숫자가 표시됩니다.
통장 계좌에 표시된 6자리의 숫자를 KT Shop의 인증번호(입금자명) 메뉴에 입력해주면 PASS 앱을 이용해서 신용카드나 공인인증서 없이 본인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희망번호나 요금 납부정보 그리고 요금명세서 수령 방법 등을 입력하면 KT 샵에서 스마트폰 구매 절차가 완료됩니다. 차분하게 따라한다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PASS 앱의 또 다른 기능을 확인해 보면 코로나19 시대에 QR 출입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나 패스트푸드점 등을 방문할 때 일지를 적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그리고 모바일 운전면허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나 LG 페이 기능과 사용하면 스마트폰만 가지고 외출할 수 있을 정도로 생황이 편리해집니다. 참고로 현재는 도로교통공단이나 CU 그리고 GS25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SS 앱에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카메라를 이용해서 신분증을 촬영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운전면허번호나 발급일을 불러오게 됩니다. 이때 잘못 입력될 수 있으니 숫자를 잘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입력된 번호에 오류가 없었다면 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됩니다. 시행 초기에는 바로 등록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지만, 최근에는 큰 문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는 PASS 앱의 홈 화면에서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특히 편의점에서 관련 제품들을 구매할 때 본인인증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PASS 앱의 가장 큰 장점은 처음에 한 번만 인증해 놓으면 이후에는 편리하게 다양한 사이트에서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와 모바일 운전면허에 이어서 KT Shop에서 신용카드나 본인인증서 없이도 PASS + 계좌인증을 통해서 간단하게 스마트폰까지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본인인증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던 분들이라면 PASS 앱을 한 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