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각종 IoT 장치들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디바이스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야지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는 최고 수준의 유무선 인터넷 성능을 제공하는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200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입니다. 국내에서는 오르비나 나이트호크 공유기는 물론이고 디지털 액자 등을 판매하고 있고 특히 최신 와이파이6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박스를 살펴보면 세련된 형태로 제작되었고 통합 속도 AX11000(11,000Mbps)를 지원한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최고 수준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iFi6는 다중접속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는 최신 와이파이 규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나 10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 등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주요 특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선 12 스트림 트라이밴드 와이파이와 멀티 기가비트 인터넷을 지원해서 최고 수준의 유무선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유선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멀티기가(Multi-Gig)와 링크 어그리게이션(LACP)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WiFi 이름으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커넥트(Smart Cennect)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스펙을 확인해 보면 64비트 1.8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2개의 USB 3.0 포트 그리고 빔포밍+와 MU-MIMO와 같은 기능들도 탑재되었습니다.
박스의 아래쪽에는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구조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와 차별화된 장점은 WAN 또는 LAN 포트로 사용할 수 있는 2.5G 멀티기가(Multi-Gig) 단자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살펴보면 안테나와 상판에는 보호 필름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 중에 흠집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테나를 펼치고 내부를 확인해 보면 초기 설정에 필요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QR코드에는 사전에 설정된 WiFi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어댑터는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를 가지고 있고 케이블의 길이도 적당한 편이어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공유기를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확인해 보면 정격입력은 200~240V 50/60Hz이고 정격출력은 19V 3.16A 약 60W로 일반적인 공유기와 비교하면 출력이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랫한 스타일의 이더넷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요.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와 데스크톱 컴퓨터를 연결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PC를 제외한 다른 네트워크 장비들은 보통 케이블이 같이 제공됩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안테나는 접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래서 보관할 때 부피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판은 약간 펄이 들어가 있는 형태의 유광의 블랙 컬러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상단의 위쪽을 살펴보면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 패널이 배치되어 있어서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전원을 제외한 다른 조명은 끌 수 있습니다.
앞쪽에는 LED가 내장된 WPS와 와이파이 ON/OFF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WPS 기능을 이용하면 복합기와 같이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기 어려운 장치들을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시리얼 넘버와 WiFi 암호 등이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책상 위에 올려놓거나 벽에 걸 수 있도록 고무 지지대와 고리가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앞쪽에서 살펴보면 스타워즈 영화에서나 볼 것 같은 우주선처럼 제작되었습니다.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뒤쪽을 살펴보면 LED ON/OFF 스위치와 2개의 USB 3.0 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장점 중의 하나는 WAN이나 LAN포트로 활용할 수 있는 2.5G 멀티기가(Multi-Gig) 포트를 내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8개의 고출력 내장 안테나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을 살펴보면 케이블들이 연결되어 있는데요.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KT와 같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뎀의 LAN포트와 공유기의 인터넷 포트를 케이블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www.routerlogin.net 이라는 주소에 접속하면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선 WAN 기본 설정에서는 멀티기가 포트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구성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정 환경이라면 인터넷 포트(1Gbps)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WLAN 설정에서는 2.4HZ와 5GHz-1 그리고 5GHz-2 무선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해서는 가능하면 어렵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리자 계정 설정에서는 admin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암호는 자신만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펌웨어 업데이트 도우미가 실행되고 현재와 새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안성은 물론이고 편의성도 개선되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선 기본 탭의 홈 화면에서는 인터넷과 무선 그리고 연결된 장치까지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선 설정에서는 AX 활성화나 스마트 커넥트와 같은 기능들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2.4GHz와 5GHz 대역을 하나로 묶어서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은 Smart Connect 기능을 활성화하시길 바랍니다.
연결된 장치를 확인해 보면 현재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유무선 장치를 확인할 수 있고 엑세스 제어를 통해서 장치를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2개의 USB 3.0포트가 탑재되었고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관련 기능은 ReadySHARE를 통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 탭의 고급 홈에서는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정보와 인터넷과 무선 설정을 더욱 디테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워 유저를 위한 메뉴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지식이 없는 분들은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PS 기능을 이용하면 복합기와 같이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하기 어려운 장치들도 편리하게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연결 방법은 간단한데 두 기기의 WPS 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됩니다.
설정은 인터넷과 무선 그리고 WAN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os나 게스트 네트워크도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USB 기능에서는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외장하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핵심은 네트워크 연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이 NAS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HTTP와 FTP도 지원합니다.
보안에서는 엑세스 제어나 사이트, 서비스 차단과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 자녀들과 함께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려는 분들은 적절하게 유해한 콘텐츠를 차단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관리에서는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로그를 확인하거나 설정을 백업하고 초기화할 수 있는 기능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펌웨어는 자동이나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포트 포워딩이나 유동 DNS 그리고 VPN 서비스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부 고급 사용자들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추서 적당하게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는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도 진행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IGHTHWAK 앱에서는 장치 관리자나 인터넷 속도 등의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위치에 따라서 신호의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의 유선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 보면 KT 기가인터넷 500M의 속도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펙을 보면 더 빠른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은 와이파이6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S20+ 기준으로 살펴보면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했을 때 WiFi 아이콘 옆에 6이라는 문구가 표시되고 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최신 노트북들도 대부분 와이파이6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유선 연결이 필요 없을 정도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데스크톱에 AX200과 같은 제품을 추가해서 무선으로 구성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에는 2개의 USB 3.0 포트가 탑재되었습니다.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제품과 비교하면 편의 기능들이 조금 부족하기는 하지만 라이트한 유저에게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데이터를 주고받아 보면 읽고 쓰기 속도가 113MB/s로 측정되었습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고 수준의 NAS와 비교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장치들에서 간편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RAX200은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는 최신 와이파이6 공유기입니다. 유선과 무선 인터넷 모두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고 특히 USB 3.0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NAS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많은 숫자의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들을 동시에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넷기어 RAX200 와이파이 공유기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