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2021년 신제품 TV! LG 올레드 evo의 주요 특징 정리!

반응형

 

TV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가전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종류가 너무 많고 매년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는 제품의 특성상 막상 구매할 시즌이 되면 어떤 TV를 선택해야 할지 가장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서는 압도적인 화질을 자랑하는 2021년 LG 올레드 TV는 어떤 부분들이 업그레이드되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형 LG 올레드 TV는 디자인과 성능을 강조한 LG 올레드 evo 시리즈와 매년 CES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C 시리즈 그리고 합리적인 사양의 B/A 시리즈와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R/Z 시리즈까지 총 6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18개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은 편입니다.

 

 

LG전자가 작년보다 제품의 라인업을 늘린 이유는 LG 올레드 TV에 대한 자신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G전자는 TV 업계에서 이미 55년 동안 제품을 개발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그 결과 높은 기술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1996년 국내 최초로 흑백 TV를 출시한 이후로 1977년에는 컬러TV를 그리고 1999년에 PDP와 LCD를 생산했습니다. 그리고 화질의 끝판왕이라는 평가를 받는 LG 올레드 TV는 2013년부터 생산해 오고 있습니다.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LG전자의 TV 분야에서 어떻게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G전자의 TV 기술력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우선 CES에서 7년 연속 최고 TV에 선정(엔가젯 기준)되었습니다. 실제로 저도 2020년 CES에 참여했었는데요. 해외의 많은 사람들이 LG 올레드 TV의 화질에 감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가 주목하는 LG전자의 수상 소식 중에 하는 미국의 권위 있는 비영리 소비자 단체인 컨슈머 리포트가 2년 연속 최고의 TV로 선정했다는 점입니다. 소비자들의 구독료와 기부금으로만 운영되고 직접 제품을 구매해서 편견 없는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유명한 매체입니다.

 

 

이제 올레드 TV 시장은 작다고 이야기 어려운 규모에 도달했습니다. 그 결과 LG전자는 물론이고 총 19개의 유명한 TV 제조사들이 올레드 TV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LG 올레드 TV가 출시된 지 10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부분은 다른 회사에서 판매하는 올레드 TV들도 올레드(OLED) 패널은 LG전자에서 공급을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화면 올레드(OLED) 패널 시장은 이제 LG전자가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그럼 LG 올레드 TV가 왜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화질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도 LG 올레드 TV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영화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 압도적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LG 올레드 TV의 화질이 좋은 이유는 바로 백라이트가 없는 구조 때문입니다. 올레드(OLED) 패널은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형태로 제작되어서 LCD TV와는 다르게 정확한 블랙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야각도 우수하므로 어느 각도에서든지 왜곡 없이 선명한 색감으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함께 TV를 시청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는 구조적인 장점이 있어서 두께를 상당히 슬림하게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큰 부담 없이 벽걸이 형태로 벽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슬림하고 설치 공간의 제약을 적게 받기 때문에 LG 올레드 TV는 인테리어의 오브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액자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LG 올레드 TV는 영화와 스포츠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플레이하고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LG전자에서는 이러한 특징들을 올레드 4S라는 이름으로 정리했습니다.

 

 

올레드 4S 중에서 첫 번째를 차지하는 S는 바로 화질을 의미하는 Sharp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선명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특히 블랙 표현이 자연스러워서 영화를 더욱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S는 매끄러운 화면 전환을 뜻하는 Smooth입니다. 올레드 모션 프로 기능을 이용해서 스포츠 경기의 빠른 움직임도 잔상 없이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시즌을 시작한 모터 스포츠 시청용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는 S는 빠른 응답속도의 Speedy라고 할 수 있습니다. 1ms 응답속도와 120Hz 주사율 그리고 NVIDIA G-SYNC 호환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컴퓨터 모니터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실제로 저도 48CX라는 모델을 구매해서 PC 모니터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최신 그래픽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의 만족감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특히 저는 HDR 기능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마지막의 S는 Slim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백라이트가 없는 구조로 제작되어서 상대적으로 LCD TV와 비교해서 얇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의 인테리어와도 매칭이 좋은 편입니다.

 

 

TV를 오랜 시간 시청하다 보면 피로감을 느끼는 분들이 많고 특히 어린 자녀와 함께 시청하는 분들은 걱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LG전자에서는 유해 블루라이트 50% 이하, 화면 깜빡임 1% 미만을 실현해서 TUV 아이컴포트와 UL 플리커프리 인증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안심하고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는 2021년 출시된 다양한 종류의 LG 올레드 TV 중에서 디자인과 성능을 강조한 제품군인 LG 올레드 evo 라인업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화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0년 모델과 비교해서 밝기가 더욱 개선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거실에 강한 햇볕이 들어오는 여름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LG 올레드 evo는 작년에 출시되었던 모델에 처음 적용되었던 갤러리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액자와 같은 형태로 제작되어서 가정의 인테리어를 더욱 살려줄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evo에는 갤러리 스탠드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형과 벽걸이형 이외에도 하나의 옵션이 하나 더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이나 사무실의 인테리어에 따라서 거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5형, 65형의 LG 올레드 evo 모델 뿐 아니라 동 사이즈의 C1, B1 등 다양한 라인업에 적용 가능하며, 따라서 조금 더 다양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LG 올레드 evo에는 4세대 인공지능 α9(알파9)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서 현재 재생되고 있는 영상의 장르를 인식하고 최적의 화질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화질뿐만 아니라 음질도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서 상황에 맞게 사운드를 튜닝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사운드 프로 기능이 탑재되어서 2개의 스피커를 이용해서 5.1 채널 서라운드 구현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참고로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60W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우리에게 환경 문제는 이제는 남의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LG전자는 LG 올레드 evo에 친환경 패널을 적용했습니다. 특히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량을 동급 사이즈의 액정 표시 장치 LCD 패널 대비 절반으로 줄였고 SGS 친환경 제품 인증까지 받았습니다.

 

 

LG 올레드 evo에는 webOS 6.0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지상파 방송은 물론이고 넷플리나 왓챠 그리고 유튜브 등 다양한 OTT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속도가 개선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LG 올레드 evo의 인공지능 리모컨도 한 단계 진화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그리고 디즈니+, 왓챠 버튼이 추가되어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전 모델에 탑재되었던 AI 음성인식이나 포인트&스크롤과 같은 기능도 지원합니다.

 

 

LG 올레드 evo에는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기존 제품들의 기능들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필름메이커 모드를 이용하면 영화를 실제로 영화관에서 24프레임 영상 원본으로 감상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있으면 시작할 야구 시즌에 유용한 스포츠 알람과 같은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시간 스코어나 경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스포츠광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ThinQ 홈보드 기능도 유지되었습니다. 그래서 UEI 인증을 받은 IoT기기들을 LG 올레드 evo를 통해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에어컨이나 청소기 그리고 냉장고까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LG 올레드 evo는 55인치와 65인치 그리고 77인치 3가지 종류로 출시되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이어서 자신의 설치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에 맞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디자인과 화질 그리고 성능까지 모두 만족하는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 출시된 LG 올레드 evo는 밝기나 스탠드 그리고 스마트 기능까지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어서 완성도가 더욱 높아진 TV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고 수준의 TV를 찾는 분들에게 LG 올레드 TV를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