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아이패드는 태블릿이라는 제품군을 대표하는 제품입니다. 물론 태블릿 자체가 대화면 스마트폰에 시장을 뺏기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애플에서는 M1 프로세서를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 5세대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서 가장 주목해 보아야 할 부분은 M1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제 애플은 하나의 프로세서를 통해서 맥북과 아이패드까지 거의 모든 제품을 일원화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애플과 같은 물량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쉬우므로 팀쿡이 좋아하는 마진을 조금 더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 탑재된 M1 프로세서는 8코어의 CPU와 8코어의 GPU 그리고 16코어의 뉴럴 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태블릿에 들어가는 제품의 특성상 맥북보다는 스레들링이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출시 이 후에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11인치(2388 x 1668)와 12.9인치(2732 x 2048)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성능 차이는 없을 것 같으니 선호하는 화면의 크기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디스플레이에서 주목해야 보아야 할 부분은 10,000개 이상의 미니 LED를 통해서 2,500개 이상의 로컬 디밍 존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올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처럼 정밀하게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고 리얼 블랙도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5G 네트워크와 와이파이6를 지원합니다. 미국에서는 mmWave도 지원한다고 하고 네트워크 성능은 부족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은근히 셀룰러 모델이 편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카메라를 살펴보면 1,200만 화소의 기본 카메라와 1,0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LiDAR 스캐너가 탑재되어 있어서 AR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는 썬더볼트를 지원하는 USB-C타입 포트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 키보드와 모니터를 연결해서 생산성이 높은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생태계를 구축한 분들은 활용도가 높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가격을 살펴보면 와이파이 기본 모델 기준으로 11인치는 999,000원이고 12.9인치는 1,379,000원입니다. 그리고 128/256/512GB 모델은 8GB램이 탑재되고 1/2TB 모델은 12GB 램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출시일은 5월 중순으로 예정되고 있고 언제나 그랬듯이 엄청난 경쟁이 예상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애플의 M1 프로세서와 활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프로세서를 단일화함으로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더욱 공격적인 가격정책이 가능할 것을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