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에 올리기 위해서 다양한 주제의 동영상을 제작하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단한 영상을 하나 제작하기 위해서 프리미어나 파이널컷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는 컴퓨터 사양이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Movavi Video Editor plus 2021의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 2021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타임라인 기반으로 비디오 클립과 이미지 그리고 오디오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트랜지션과 필터 그리고 애니메이션과 크로마키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 2021의 유용한 부분 중의 하나는 무료 버전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7일 정도 사용해 보고 나중에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버전은 기능의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설치 설정을 통해서 드라이브와 디렉토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큰 편은 아니어서 저장공간이 부족한 노트북에 설치해도 크게 부담스러울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제부터는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 2021의 사용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결론을 이야기해 보면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왼쪽에 배치된 메뉴를 기준으로 기능을 살펴보면 가져오기 메뉴에서는 편집하기를 원하는 비디오 클립이나 이미지 그리고 음악들을 미디어 빈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타임라인으로 드래그해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컷 편집도 어렵지 않습니다.
음악과 샘플 비디오에서는 편리하게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소스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의 분위기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이나 픽사베이 등을 이용하면 무료로 다양한 음성과 영상 소스를 다운로드 받아서 자신의 동영상을 더욱 완성도 있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필터를 이용하면 영상을 조금 더 다채롭게 꾸며줄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활용하면 같은 인물이나 풍경이지만 자신의 기분이나 전체 분위기에 맞게 동영상의 컬러나 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필터는 예술적으로의 붓질 – 스케치와 컬러 필터의 다양한 프리셋 들입니다. 적절하게 풍경에 적용하면 동영상의 톤을 조금 더 느낌 있게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트랜지션은 컷 편집이 완료된 동영상을 이어붙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전환을 조금 더 느낌 있게 할 수 있고 동영상에 따라서 속도감을 주거나 몰입감을 높이는 용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트랜지션은 빠른 줌아웃, 빠른 줌인과 글리치 그리고 페이드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효과들을 다른 프로그램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목 메뉴에서는 인트로 비디오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프리셋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적절하게 활용해서 자신만의 개성이 넘치는 인트로 영상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초보자들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구성이나 텍스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목에서 제가 편리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배경이 있는 자막”과 “시간”을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은근히 많이 사용되는 기능이고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동영상의 완성도를 상당히 높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트로 비디오 대신 바로 비디오 클립으로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오프닝과 같은 기능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말풍선을 넣으면 지루하지 않게 동영상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기능을 이용하면 이모지나 다양한 개체들을 동영상의 중간중간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조금 더 풍성하고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요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유용하다고 생각했던 스티커는 만화와 화살표로 영상의 중간에 강조해야 하는 요소들이 있을 때 적절하게 추가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정 부분을 간단하게 가리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도구에서도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우선 비디오 편집에서는 색상을 조정하거나 자르고 회전하기 등 기본적인 기능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컷 편집 이후에 작업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흔들림을 제거하는 안정화 기능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필수적인 기능들은 대부분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기능을 이용하면 동영상의 위에서 특정 사물이 움직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의 방향도 상당히 다채로운 편이어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면 동영상을 조금 더 재미있게 꾸며줄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및 숨기기에서는 동영상의 특정 부분에 모자이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문적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처럼 모션 트래킹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이 인상적인 부분이었습니다.
크로마키는 인터넷 방송이나 조금 더 색다른 영상을 촬영하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일부를 투명하게 만들어야 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촬영할 때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오디오 편집에서는 별도로 촬영한 비디오 클립과 오디오를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됩니다. 소리를 신경 써서 녹화해야 하는 동영상을 만들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이퀄라이저나 소음 제거 그리고 오디오 효과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동영상의 분위기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 2021의 기본 설정을 살펴보면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할 수 있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글화 수준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텔이나 엔비디아 그리고 AMD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제품들을 위해서 하드웨어 가속 기능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빠르게 비디오 프로세싱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 2021의 가격은 사용 기기에 따라서 50,000원부터 65,000원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크게 부담스러운 편은 아니고 특히 구독하는 방식의 소프트웨어가 아니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https://www.movavi.com/kr/videoeditor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 플러스 2021은 이제 동영상을 편집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나 노트북에서도 영상을 간단하게 만들기 원하는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소프트웨어가 가볍게 동작하지만, 기능들도 전문적인 제품과 비교해서 크게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Movavi Video Editor plus 2021을 초보 유튜버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