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뷰어 영댕이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노트북이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살펴보면 대부분 최신 규격의 Wi-Fi6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공유기의 구매 계획이 있는 분들은 가능하면 와이파이6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가성비 좋은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RAX10의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와이파이6는 차세대 표준 규격으로 다중접속 환경에서도 최상의 무선 인터넷 품질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주요 특징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우선 2~3개의 침실이 있는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성능을 제공하고 4 스트림 AX 와이파이와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빠른 시작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기 설치와 설정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고 넷기어 아머와 같은 보안 엔진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콤팩트한 크기의 어댑터도 제공됩니다. 그래서 멀티탭에 연결해도 간섭이 적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케이블의 길이도 적당한 편이어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넷기어 RAX10 공유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플랫한 스타일의 블랙 컬러 이더넷 케이블도 하나 동봉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와 데스크톱 컴퓨터를 연결하는 등의 용도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는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뒤쪽에는 3개의 외장형 안테나가 배치되어 있고 설치 장소에 따라서 방향이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앞쪽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5개의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야간에 불빛이 거슬린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전원을 제외한 다른 조명은 끌 수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쪽에 2개의 고리가 준비되어 있어서 벽에 걸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주변 상황에 따라서 설치 방법을 결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뒤쪽을 살펴보면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1개의 WAN과 4개의 LAN 포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옆에 WPS와 리셋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초기 설치를 진행하는 과정은 간단한 편입니다. 우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에서 NETGEAR97이라는 이름을 가진 공유기에 접속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비밀번호는 보호필름이나 본체의 아래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미리 설치해 놓은 나이트호크 앱을 실행시키면 공유기가 아직 설정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초기 설치를 위한 내용이 안내됩니다. 처음 공유기를 사용해 보는 분들도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WiFi 네트워크 생성을 위한 이름(SSID)와 키(암호)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내부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해서는 가능하면 복잡하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에는 관리자 암호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사용자 이름은 admin으로 고정되어 있고 암호는 자신이 필요에 따라서 설정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쉽게 유추하기 어렵게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기본적인 세팅이 완료되면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최신 펌웨어를 검색하게 되고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때 재부팅이 필요해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연결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이용하면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일부 설정을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지 않고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의 가장 유용한 기능 중의 하나는 바로 WiFi 분석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서 현재 위치의 와이파이 신호 강도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 잘 안 되는 공간을 파악하는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는 www.routerlogin.net이라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 탭의 홈 화면에서는 현재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는 연결할 때 로그인이 필요하거나 계정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들이 지원됩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할 용도라면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선에서는 지역을 변경하거나 OFDMA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2.4GHz와 5GHz 주파수 대역을 하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커넥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결된 장치를 살펴보면 넷기어 RAX10 공유기에 접속해 있는 장치들의 연결 유형과 이름 그리고 내부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제어 기능과 결합해서 바로 장치를 차단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서비스 품질에서는 QoS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중요도가 높은 데이터를 먼저 처리해주는 기능으로 넷기어 RAX10 공유기에 접속된 장치들의 종류가 많을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스트 네트워크는 내부망과 분리된 손님들을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망을 구성해 줄 수 있습니다.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면 좋을 만한 기능으로 가정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는 보급형으로 설계된 제품이지만 VPN과 같은 전문적인 사용자를 위한 기능들도 지원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적절하게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급 탭에서는 사이트 차단이나 포트포워딩 그리고 유동 DNS와 초기화 등 넷기어 RAX10 공유기를 조금 더 자신의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즈해서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RAX10 공유기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살펴보면 별도의 유선 연결이 필요 없을 정도의 무선 인터넷 성능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6 공유기는 다수의 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해도 속도 저하가 적은 편입니다.
유선 인터넷의 경우에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KT 기가 인터넷 500M의 속도를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빠른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들도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RAX10은 보급형으로 설계된 와이파이6 공유기지만 일반적인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특히 나이트호크 앱을 통한 설치 방법이 간편하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성비 좋은 최신 와이파이6 공유기를 찾는 분들에게 넷기어 RAX10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