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32형 나노 IPS 1ms,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32GP850 써보니?

반응형

 

최근 가정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여가 시간에 게임을 즐기는 분들 또한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같은 게임을 플레이하더라도 컴퓨터의 스펙이나 보유하고 있는 게이밍 기어에 따라서 전혀 다른 체험을 하게 됩니다. 요즘 이렇게 점점 큰 화면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은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진정한 게이머를 위한 QHD 해상도와 32형(화면크기 80cm)의 대화면 나노 IPS 디스플레이, 1ms(GtG) 응답속도 그리고 HDR10 기술까지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에는 32형 QHD(2560 x 1440) 해상도에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27형 모니터보다 한층 큰 화면을 자랑하기 때문에 더욱 몰입감 있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또 다른 특징은 엔비디아(NVIDIA)의 공식 인증을 받은 지싱크 호환(G-SYNC Compatible)과 프리싱크 프리미엄(FreeSync Premium)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면 찢어짐(tearing)과 버벅거림(stuttering)을 최소화해 줍니다.

 

 

그리고 최신 게이밍 모니터답게 베젤의 두께도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그래서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게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두 대를 나란히 배치해서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뒷면은 상당히 세련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책상을 벽에 붙이지 않고 방의 중앙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부담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레드 컬러의 원형 테두리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뒷면에는 UltraGear를 상징하는 새로운 엠블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날개를 형상화한 형태로 디자인되었는데요. 다른 모니터와 차별화되는 뛰어난 화질과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완벽한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100 x 100 mm 규격의 벽걸이 베사홀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모니터 암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입출력 단자를 살펴보면 2개의 HDMI 2.0과 하나의 DP 1.4 그리고 USB 3.0 허브(업스트림 x1, 다운스트림 x2)와 헤드폰 아웃 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구성은 무난한 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스탠드에는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홀더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전선을 앞쪽에서는 보이지 않도록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원클릭 스탠드는 틸트(-5~15도)와 피벗(90도) 그리고 높낮이(110mm) 3가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필요에 맞게 각도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저도 많은 종류의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데요. 스탠드의 기능이 모니터의 클래스를 결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는 종류가 상당히 다채로운 편입니다. 그 중에서 게이밍 모니터는 빠른 응답속도와 고주사율을 지원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전 세대의 제품들은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응답속도는 뛰어나지만 시야각이 좋지 못한 TN 패널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LG 울트라기어 32GP850에는 나노 IPS 1ms(GtG)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서 화질과 속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해상도는 QHD(2560 x 1440)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FHD와 비교해서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더욱 선명한 화면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오버클럭 시 최대 180Hz 고주사율을 지원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특징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우선 32형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기존의 27형 제품들의 크기가 작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ms 응답속도(GTG)와 오버클럭 시 최대 180Hz 고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들도 부드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면 역 체감이 심한 기능이라서 한번 경험해 보면 일반적인 모니터를 다시 사용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HDR10 기술을 지원합니다. 참고로 윈도우 10 기준으로는 Windows HD Color 설정에서 HDR 사용을 켬으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플레이하는 게임이나 재생하는 콘텐츠에 따라서 켜고 끄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DR을 지원하는 게임을 플레이하면 해당 기능을 켜면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됩니다. 그래서 보다 실제에 가까운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밝기는 350nits입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OSD(메뉴화면)도 게이밍 모니터에 걸맞게 그래픽적인 요소가 훨씬 강조된 형태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우선 버튼을 누르면 입력을 변경하거나 설정으로 진입하고 게임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설정을 확인해 보면 상단에는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현재 상태들이 일목요연하게 표시됩니다. 그리고 게임 모드에서는 다양한 프리셋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기본 165Hz의 고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오버클럭을 통해서 최대 180Hz까지 주사율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전환이 빠른 게임을 플레이할 때 설정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NVIDIA로부터 G-SYNC 호환 공식인증을 받았고 AMD FreeSync Premium 기능도 지원합니다.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 화면이 찢어지거나 버벅거리는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크맵 모드(Black Stabilizer)는 게임의 검은색 농도를 조절해서 어두운 화면을 조금 더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로 사진의 왼쪽은 50이고 오른쪽으로 100으로 설정했는데요. 제법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존버하고 있는 적들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응답 시간을 [매우 빠르게]로 설정했을 때 1ms GtG(Gray to Gray)의 응답속도를 제공합니다. 특히 역잔상을 많이 개선한 새로운 나노 IPS 1ms(GtG) 모니터라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초고속 IPS 액정과 최적화된 오버드라이브 튜닝을 통해 자사 기존제품 대비 오버드라이브 인가율을 개선함으로써 역잔상이 상당히 줄어들었고, 따라서 실제 게이밍 환경에서도 상당 부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조준점 모드(Crosshair)는 화면의 중앙에 자신이 선택한 크로스헤어를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FPS게임을 플레이할 때 초반에 각종 사이트를 찾지 못한 순간 등에 활용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에는 FPS 카운터라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MSI Afterburner와 같은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하드웨어적으로 화면에 현재 프레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에 민감한 게임을 플레이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면 조정에서는 밝기나 RGB 값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공장 색교정이 적용되어서 출하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확한 색을 표현해 줍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는 자동입력전환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모니터에 연결된 단자의 신호가 꺼지면 수동으로 조작할 필요 없이 다른 단자로 전환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설정에서 언어를 변경하거나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 그리고 전원 표시등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들이 지원됩니다. 적절하게 설정하면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의 활용 방법을 살펴보면 우선 1ms의 빠른 응답속도(GtG)와 오버클럭 시 최대 180Hz 고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에 최적화되어 있는 게이밍 모니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온라인 게임은 물론이고 AAA 대작 게임을 플레이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32형(화면크기 80cm)으로 설계되었고 QHD(2560 x 1440)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FHD(1920 x 1080) 해상도의 모니터보다 넓은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 화면에 더욱 많은 정보를 표시할 수 있다는 점은 일상적인 작업 용도로도 LG 울트라기어 32GP850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HDR 10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튜브 등에서 제공하는 각종 HDR 콘텐츠들은 물론이고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대작 게임들도 더욱 사실감 넘치는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에는 DCI-P3 98%, sRGB 135%를 만족하는 나노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하는 용도로도 만족스러운 수준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LG 울트라기어 32GP850은 기존 27형 나노 IPS 디스플레이 게이밍 모니터의 크기가 작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딱 맞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32형으로 커진 것은 물론이고 QHD 해상도와 최대 180Hz 고주사율(오버클럭 시)까지 게이머들에게 필수적인 기능들까지 알차게 담았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입니다. 70만원 후반의 가격대(799,000원)로, 합리적이라는 점도 매력적이구요. 그래서 저는 최고 수준의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LG 울트라기어 32GP850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