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10이 마지막 운영체제가 될 것이라는 발표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윈도우 11이 새롭게 공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업그레이드되는 부분이 많아서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윈도우 11을 설치할 수 있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Windows PC 상태 검사 앱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11 소개 페키지 접속
2. 상태 검사 앱 설치
3. 메인보드 fPTM 활성화
4. 지금 확인 버튼 클릭
우선 아래쪽에 있는 윈도우 11 소개 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인터페이스와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유출본으로 미리 설치해 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성능의 향상을 체감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1
위쪽 링크의 중간 정도에 위치한 호환성 관련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파일의 크기가 크지 않은 편이어서 설치하는데 부담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PC 상태 검사 앱을 실행시키면 현재 시스템의 상태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백업 및 동기화에 주의 필요가 떠 있는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 확인을 눌러 보면 이 PC에서는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분명 지원이 되는 CPU인데 설치가 안된다고 표시되어서 조금 난감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메인보드의 AMD fTPM을 Enable Firmware TPM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최신 메인보드에서만 지원하고 하드웨어 보안을 위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는 보안성을 조금 더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AMD fTPM 설정을 변경한 후에 Windows PC 상태 검사 앱을 다시 실행시켜 보면 이 PC에서 Windows 11을 실행할 수 있음 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은 이전 버전인 윈도우 10과 비교해서도 성능이 향상되었고 특히 인터페이스가 완전히 달라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유용한 부분은 윈도우 10 정식 구매자들은 추가 비용 없이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