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커스텀 키보드 QMK Configurator와 Toolbox 사용법!

반응형

 

커스텀 키보드를 조립하기 위해서 여러 구성품을 모으다 보면 PCB의 QMK나 VIA를 지원 여부가 상당히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일종의 키 매핑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고 해당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기판들은 자신이 원하는 키에 필요한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1. QMK Configurator 홈페이지 접속

02. 자신이 원하는 레이아웃 선택

03. hex 펌웨어 파일 다운로드

04. QMK Toolbox 프로그램 다운로드

05. 키보드 리셋 모드로 전환

06. QMK Toolbox에 새로운 펌웨어로 플래시

 

 

우선 아래쪽에 있는 QMK Configurator에 접속을 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커스텀 키보드의 레이아웃을 검색하고 이름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YMDK68이라는 모델로 진행을 했습니다.

 

QMK Configurator: https://config.qmk.fm

 

 

다음에는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자신이 원하는 키에 원하는 기능을 할당해 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커스텀 키보드를 선택했다면 기본적인 기능들은 대부분 자동으로 설정되고 세부적인 옵션들만 세팅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40%, 60%, 68% 등의 미니 키보드들은 fn키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LAYER를 별도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MO(1)이 1번 레이어와 매치되는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QMK Configurator의 키보드 레이아웃은 ANSI와 ISO 그리고 Quantum 등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커스텀 키보드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셋(RESET) 같은 경우에는 반드시 할당해 주어야 나중에 완전히 조립한 키보드를 다시 분해하는 일이 없습니다.

 

 

QMK Configurator의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오른쪽 위에 배치된 COMPILE 버튼을 누르면 Baking이라는 문구와 함께 펌웨어가 제작됩니다. 기본적인 내용만 알고 있으면 사용 방법은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컴파일이 완료되면 JSON파일과 hex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JSON파일은 나중에 다시 편집할 수 있는 일종의 세이브 파일이라고 할 수 있고 hex 파일은 실제로 QMK Toolbox을 이용해서 메모리를 플래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다음에는 깃헙에서 QMK Toolbox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PCB 기판의 메모리에 자신이 원하는 펌웨어를 기록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MK Toolbox : https://github.com/qmk/qmk_toolbox

 

 

 

그리고 커스텀 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리셋 버튼을 직접 누르거나 아니면 기본적으로 세팅된 RESET 기능을 이용하면 QMK Toolbox에 Atmel DFU device connected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QMK Configurator를 이용해서 생성했던 hex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 준 후에 Flash 버튼을 누르면 커스텀 키보드에 새로운 기능들을 할당됩니다. 참고로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서 먹통이 된 키보드를 살려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커스텀 키보드의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QMK Configurator와 Toolbox를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PCB 기판들은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커스텀 키보드를 처음 조립하려는 분들은 구매하기 전에 미리 관련 애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