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는 글러벌 시대에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제가 가장 체감하는 분야는 바로 직구로 알리 익스프레스나 아마존은 물론이고 다양한 외국 사이트들에서 간편하게 결제하고 제품도 페덱스나 DHL을 통하면 2~3일 정도 만에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구의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는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받고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접속
2. 신규 발급 아이콘 선택
3. 휴대폰 혹은 간편 인증 진행
4.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고유번호 발급
5. 직구 사이트에 발급받은 번호 입력
우선 아래쪽 링크에 있는 관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그러면 나의 개인통관고유번호를 조회하거나 신규발급을 받을 수 있는 아이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직구를 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
신규 발급을 선택하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고 휴대폰이나 간편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직구를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개인정보 입력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보를 입력하면 P로 시작하는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절차는 상당히 간단한 편이라서 처음 직구를 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관세청 사이트의 편리한 부분은 해외직구통관내역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직구 물품의 송장 번호를 모르고 있어도 현재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제 제품은 하선장소 반입기간연장 승인에서 멈춰있을까요?
암튼 지금까지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받고 자신의 해외직구통관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전혀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그래서 직구를 이제 시작하는 분들은 한 번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지금은 알리 익스프레스 Trend Spotting 프로모션 세일 기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