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KBDPAD MKII로 살펴보는 커스텀 키보드 VIA 사용법!

반응형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종류가 상당히 다채로운 편입니다. 특히 저와 같이 타이핑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조금 더 타건감이 좋은 커스텀 키보드에까지 기웃거리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커스텀 키보드의 PCB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VIA라는 키보드 소프트웨어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VIA를 지원하는 커스텀 키보드 구입

2. https://caniusevia.com 홈페이지에서 1.3.1 버전 다운로드

3. 커스텀 키보드의 개별키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 할당

 

 

우선 위에 있는 링크에서 VIA 1.3.1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커스텀 키보드의 소프트웨어는 크게 3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자체적으로 별도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고 QMK나 VIA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VIA가 가장 편리하므로 가능하면 VIA 지원 PCB 보드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VIA는 커스텀 키보드의 개별 키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선 베이직(BASIC)에서는 키보드에서 많이 사용되는 키들이 준비되어 있고 미디어(MEDIA)에서는 볼륨이나 음소거 그리고 플레이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기능을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매크로 패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VIA에서는 매크로(MACRO) 기능도 지원합니다. 물론 전문적으로 프로그램들과 비교하면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반복적인 텍스트들을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이어(LAYER) 기능을 이용하면 FN키처럼 하나의 커스텀 키보드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MO(0) 키와 다른 키를 함께 눌러서 물리적으로 부족한 키들을 늘려줄 수 있습니다.

 

 

스페셜(SPECIAL)에서는 계산기나 파워 그리고 마우스 버튼 등 조금은 독특할 수 있는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DBPAD MKII라는 넘패드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계산기와 기능을 할당해 주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어 탭에서는 커스텀 키보드에 레이어 마다 커스텀 키보드에 어떤 기능이 할당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plit Plus나 Enter와 같은 기능들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탭에서는 간단한 텍스트 입력과 같은 기능을 자동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혼자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놓아도 좋을 것 같습尼다. 그렇지만 보안은 항상 신경을 써 주어야 합니다.

 

 

일부 커스텀 키보드의 PCB들은 백라이트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VIA에서는 이러한 조명을 컨트롤하기 위해서 라이팅(LIGHTING) 기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이브를 누르면 자신의 설정이 JSON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저장된 파일을 이용하면 나중에도 세팅을 빠르고 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IA의 또 다른 기능을 살펴보면 키 테스터(KEY TESTER)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커스텀 키보드를 처음 배송받았을 때 PCB를 검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스위치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팅(SETTING)을 살펴보면 버전은 1.3.1이고 패스트 키 매핑이나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크게 변겨을 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VIA 라는 소프트웨어는 커스텀 키보드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 세대의 QMK와 같은 프로그램 비교해서 사용 방법이 훨씬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커스텀 키보드를 구매하는 분들이라면 VIA를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