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윈도우 11 클린 설치용 부팅 USB 메모리 만드는 방법!

반응형

 

마이크로스프트에서는 윈도우 10이 마지막 개인용 운영체제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윈도우 11이 출시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개선된 것은 물론이고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아마도 내부적으로 많은 부분이 달라져서 버전이 11로 변경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1의 클린 설치를 위한 부팅 USB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MS 홈페이지에서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선택

2.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3. 준비된 USB 메모리 컴퓨터에 연결 및 선택

4. USB 저장 장치 선택 및 미디어 만들기 끝

 

 

 

가장 먼저 아래쪽에 있는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해서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정품인증은 윈도우 10 시디키로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윈도우 10에서 바로 업그레이드를 하려는 분들은 설치 도우미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1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MediaCreationToolW11.exe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언어 및 버전 선택 메뉴가 표시됩니다. 언어는 한국어 및 다른 나라도 선택할 수 있고 에디션은 Windows 11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다음에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ISO 파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DVD나 블루레이와 같은 광학 미디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구워주면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연결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윈도우 11을 다운로드 하고 USB 드라이브에 설치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연결한 USB 메모리의 속도에 따라서 전체 완료 시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11 클린 설치를 하기 위한 부팅 USB를 제작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윈도우 11의 경우에는 출시 초기에는 엄청난 버그에 시달렸지만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서 어느 정도는 사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그리고 12세대 인텔 프로세서 관련 호환성이 좋아졌기 때문에 이제는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