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키보드는 일부 마니아들을 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하우징은 물론이고 스위치와 키캡 그리고 각종 윤활 도구를 구하는 것도 어려웠지만 최근에는 조금씩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완제품에 가까운 DIY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조금은 쉽게 접할 수 있는 취미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주목할 만한 커스텀 키보드인 Meletrix Zoom65 Essential Edition이 사전예약을 시작해서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eletrix 줌65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65키 배열로 제작되었습니다. F 열이 없어서 크기가 콤팩트하다는 특징이 있고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노브까지 채택했다는 주목할 만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eletrix 줌65의 색상은 E-화이트, 블랙, 블러플, 그린, 라일락, 핑크, 블루, 레드, 그레이, 네이비로 출시되었습니다. 상당히 다채로운 편이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외부 무게추와 동일한 색상과 재질이 노브도 같이 제공됩니다. 역시 취향에 맞게 다양한 컬러 조합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키캡과의 매칭도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Meletrix 줌65는 추가 옵션으로 68,000원을 추가하면 400g짜리 내장형 황동 무게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키보드의 경우에는 무거울수록 안정감을 주는 편입니다. 그런데 옵션 가격은 조금 부담스러운 편이고 코팅이 되어 있다고 하지만 황동 재질은 변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Meletrix 줌65에는 블루투스 PCB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VIA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개별 키들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상용 키보드와 비교해서 성능이 떨어질 수 있고 알루미늄 소재의 특성상 무선 성능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2.300mAh 용량의 배터리가 기본으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Meletrix 줌65에는 기본적으로 폴리카보네이트 플레이트가 제공됩니다. 그리고 옵션을 통해서 황동이나 PC, FR4, 알루미늄 보강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역시 취향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Meletrix 줌65는 가스켓 방식의 커스텀 키보드이고 PORON 보강판, 스위치, PCB, 하부 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흡음재를 통해서 약간은 자극적인 사운드를 들려줄 확률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OWLAB의 MR SUIT라는 키보드가 있습니다.
Meletrix 줌65의 구성품에는 댐핑 키트와 미끄럼방지 고무 패드 그리고 스웨이드 재질의 보관함, WS 스태빌라이저 세트, 코일형 USB-C 케이블 등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스위치와 키캡들은 별매입니다.
Meletrix 줌65의 기본 구성품의 가격은 219,000원으로 블루투스 기능까지 탑재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가성비가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옵션을 추가하면 가격이 급격하게 상승하지만, 기본 구성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를 제공하는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