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CrystalDiskMark 다운로드와 사용법!

반응형

 

데스크톱 PC에 많은 종류의 저장장치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분들은 어떤 드라이버가 문제가 있는 종종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바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Mark)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운로드와 사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스팅이 작성된 2022년 5월을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8.16.4입니다. 그리고 버전은 스탠다드와 Shizuku Edition 그리고 Kurei Kei Edition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Mark)는 S.M.A.R.T.를 기반으로 동작을 합니다. HDD나 SSD의 신뢰성을 검사해서 고장 가능성을 예측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많이 사용되던 시대에는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되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Mark)에는 장착된 저장장치의 펌웨어 버전과 인터페이스 그리고 총 읽기량과 쓰기량, 사용 횟수, 사용 시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SSD를 중고 거래하려고 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Mark)에는 측정된 데이터를 텍스트나 이미지로 저장하거나 글꼴이나 테마를 변경할 수 있는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Mark)는 컴퓨터에 장착된 저장장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운이 좋다면 고장 상황을 예측해서 데이터를 백업할 때까지 시간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다수의 HDD와 SSD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포스팅 잘 보고 공감누르고 갑니다

  • 사용법 추가

    1. 가장 먼저 살펴볼 항목은 경고 표시가 들어와 있냐 하는 부분입니다.
    1.1. 경고 항목에 따라서 다르지만 중요 데이터는 백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2. 항목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크리티컬한 경고가 나온다면 머지 않아서 사망할 가능성이 큽니다.

    2. 다음은 온도를 확인해 보세요.
    2.1. 구형 SSD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쓰레들링이 생기지 않도록 방열판을 추가해 주세요. (신형 SSD들은 방열판이 기본으로 추가되고 온도가 높아져도 성능 저하가 크지는 않습니다.)

    3. 사용시간을 확인해 보세요.
    3.1. HDD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사용시간이 너무 길다고 판단되시면 우선 데이터를 백업해 주세요.
    3.2. 사용시간은 중고 거래를 할 때에도 유용한 척도가 됩니다.

    4. 총 쓰기 시간을 확인해 보세요.
    4.1. SSD의 경우에는 총 쓸 수 있는 데이터가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많이 기록이 되었다면 불시에 데이터 저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