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 2022를 통해서 폴더블 스마트폰 2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날짜는 8월 10일이고 이제 하루가 채 남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사실 정보 대부분은 유출을 통해서 공개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과 스펙 그리고 색상까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의 공식 홍보 이미지를 확인해 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 SM8475 프로세서와 8GB 램 그리고 256/512GB 내장 메모리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무게는 187g으로 플립3가 183g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약 4g정도 무거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이 3,700mAh로 증가했고 사용 시간 역시도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의 색상은 보라 퍼플과 그라파이트 그리고 블루과 핑크 골드 4가지로 출시될 예정이고 삼성닷컴 단독 컬러가 몇 가지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보라를 제외하고 딱히 끌리지는 않는데요. 실물을 직접 보아야지만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의 가장 큰 장점은 접었을 때 크기가 상당히 콤팩트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핸드백 등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기 좋은 편이고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삼성전자에서도 이러한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에는 IPX8 등급의 방수 기능을 지원합니다. 방수 기능의 유무는 스마트폰을 조금 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은근히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에는 1200만 화소의 초광각과 광각 듀얼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폴드4에는 50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는 것과 비교하면 업그레이드되지 않았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의 외부에는 1.9인치 512x260 해상도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홍보 이미지를 확인해 보면 삼성 페이나 전화 등 다양한 용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의 플렉스 모드를 활용해서 삼각대 없이도 간단하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에서도 바닥에 내려놓는다는 것이 약간은 심리적인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흠집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Z 폴드4의 색상은 베이지, 그레이 그린, 팬텀 블랙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유출된 이미지로만 보면 그레이 그린이 괜찮을 것 같은데요. 약간은 미묘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삼성 갤럭시Z 폴드4의 스펙을 확인해 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 SM8475 프로세서와 12GB 램 그리고 256GB/512GB/1TB 내장 메모리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CPU의 클럭은 플립4보다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게는 263g으로 폴드3가 271g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8g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듀얼 힌지가 슬림 싱글 힌지로 변경되어서 무게가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갤럭시Z 폴드4의 핵심은 7.6인치 크기의 메인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서 시원하게 각종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소프트웨어가 개선되어서 뛰어난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Z 폴드4에서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부분은 갤럭시 S22 등에서 문제가 되었던 GOS가 그대로 유지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1 SM8475의 전성비가 좋아졌기 때문에 S22보다는 정도가 덜하겠지만 GOS를 유지할 가능성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Z 폴드4의 개선점 중에 하나는 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조가 단순화되어서 크기와 줄어들었고 소문에 의하면 단가 역시도 유의미하게 줄어서 가격을 동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Z 플립4와 폴드4는 8월 10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과연 기존의 사용자들이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던 부분들을 얼마나 개선했는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에서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선언했기 때문에 사전예약 혜택이 생가보다 괜찮을 수 있으니 한 번 기대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