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 2022에서 갤럭시 워치5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제품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갤럭시 워치5 40mm는 가장 작은 크기로 제작되었고 44mm 모델은 성인 남성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워치4 클래식은 워치5 프로 모델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서는 실제로 살펴본 갤럭시 워치5 시리지의 크기와 색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 워치5 40mm 실버 > 그라파이트 > 핑크 골드
2. 갤럭시 워치5 44mm 실버 > 그라파이트 > 사파이어
3. 갤럭시 워치5 프로 블랙 티타늄 > 그레이 티타늄
갤럭시 워치5의 크기는 왼쪽부터 프로 45mm, 워치5 44mm, 40m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로와 워치5 44mm는 성인 남성이 사용하기에 적합해 보였고 40mm는 여성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갤럭시 워치5 프로는 너무 커서 손목이 가는 성인이 착용해도 부담스러울 것 같습니다.
갤럭시 워치5 40mm 모델은 그라파이트와 실버 그리고 핑크 골드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은 워치4와 같이 플랫한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사파이어 크리스탈 소재의 전면 유리가 채택되어서 흠집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충격에는 조금 약할 수 있어서 강화유리 보호 필름을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전 세대의 제품인 워치4에서는 테두리 까짐 이슈가 있었습니다.
갤럭시 워치5 40mm 그라파이트 색상은 가장 무난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장과 같은 스타일이랑 매칭이 좋은 편이서 부담스럽지 않은 스마트워치를 탑재한 제품을 찾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제가 갤럭시 워치5 40mm 모델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컬러는 바로 실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의 블랙과 프레임 부분의 실버 매칭이 좋은 편입니다. 참고로 40mm 모델에는 1.2인치 396x396 해상도의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마지막 색상인 핑크 골드의 경우에는 차분한 톤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이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컬러를 선택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워치5 44mm 모델은 성인 남성이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치5에는 워치4와 같은 삼성 엑시노스 W920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성능은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버벅임도 일부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롭게 공개될 원 UI 워치 4.5 운영체제에 따라서 승패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워치5 44mm 모델도 역시 3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그라파이트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가장 무난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래서 수트에 착용해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사파이어 색상의 경우에는 갤럭시 언팩 2022에서 공개된 제품들의 컬러 중에서 가장 튀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제 취향은 아니지만, 개성을 조금 더 드러내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적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마음에 들었던 색상은 역시 실버입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이고 스테인리스 소재의 메탈 스트랩과도 매칭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로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1.4인치이고 450x450 해상도의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워치5 프로는 워치4 클래식을 대체하는 모델입니다. 이전 세대의 제품과는 다르게 기계식 베젤링이 제거되었다는 점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4인치 450x450 해상도의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워치5 프로는 2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우선 블랙 티타늄은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프로는 일반 모델과는 다르게 디스플레이가 약간 안쪽에 배치되어 있어서 충격으로부터 어느 정도 보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레이 티타늄 색상의 경우에는 조금 더 아웃도어 느낌이는 나는 편입니다. 참고로 갤럭시 워치5 프로는 티타늄 소재로 제작되었고 아웃도어 전용인 운동 경로와 턴바이턴 길찾기 그리고 트랙백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워치5의 개선점은 크게 배터리의 증가(40mm/284mAh, 44mm/410mAh, 프로/590mAh)와 사파이어 크리스탈 글래스 탑재 그리고 적외선 체온 센서의 추가 등이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4와 비교해서 개선점이 많지 않기 때문에 업그레이드할 만한 요소가 많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전체적인 완성도 역시 올라갔기 때문에 2세대 전의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은 교체를 한 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