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 사용법 리뷰! VR과 차이는?

반응형

 

최근 메타버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주목받고 있는 제품들이 바로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VR(Virtual Reality)는 몰입할 수 있는 인공적인 가상환경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하고 AR(Augmented Reality)는 실제 현실 세계에 가상의 정보를 덧씌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언제 어디에서나 최대 201인치(6미터 거리) 초대형 화면을 감상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Nreal Air(엔리얼 에어)라는 AR 글래스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리얼(Nreal)은 2017년에 설립된 혼합 현실(MR:가상과 현실 세계가 합쳐져 새로운 환경이나 정보를 만들어내는 것) 스마트 글래스 및 메타버스 솔루션 개발하는 글로벌 테크놀로지 회사입니다. 엔리얼(Nreal)은 올해 상반기 AR 시장 지분을 81% 차지한 기업인데요, 국내와 해외 다양한 기업들로부터 투자를 받을 만큼 많은 주목을 받는 기업입니다.

 

엔리얼은 창립 3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엔리얼 라이트(Nreal Light)라는 AR 글래스를 개발했고 국내에도 2020년 LG 유플러스(U+) 통신사와의 협업을 통해서 엔리얼 라이트(Nreal Light)를 출시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9월 28일 일반 소비자 영상관람으로 위한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라는 제품이 단독 출시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와 쿠팡에서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고요.

 

이번 신제품은 해외에서 연초에 조금 더 먼저 출시되어 많은 이목을 끌기도 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보라색 바탕에 심플한 디자인의 선글라스가 인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확인해 보겠지만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한국어로도 설명된 사용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와 같은 제품을 처음 사용해 보는 분들이라면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는 크기가 콤팩트하고 무게가 가볍다는 점입니다. 특히 같이 제공되는 글래스 케이스에 안전하게 수납해서 다양한 장소에서 대화면으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는 스마트폰과 유선으로 연동해서 동작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탈부착 가능한 페브릭 소재로 마무리된 탈부착이 가능한 Type-C HDMI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되고 연결하는 방식도 안내되어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는 기본적으로 실제 외부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지만, 콘텐츠에 더욱 몰입하기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라이트 실드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그래서 일종의 VR(가상현실) HMD 헤드셋처럼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안경 닦이도 하나 액세서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은근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편이고 전면에 로고가 각인되어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에는 시력이 좋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교정 렌즈 프레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렌즈 같은 경우에는 집 근처의 안경원을 방문해서 자신의 시력에 맞게 맞춰주어야 합니다.

 

 

코 받침의 경우에는 기본으로 장착된 제품 이외에 총 3종류가 제공됩니다. S, M, L 서로 다른 크기로 제작되어 있어서 화면과 눈의 거리에 따라서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 렌즈 프레임의 경우에는 코 받침과 결합해서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에 고정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탈부착 방법은 간단한 편이어서 교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선글라스에 크게 다르지 않은 세련된 디자인을 채택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장소에 상관없이 부담 없이 착용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F 디자인 어워드 2022에서 제품 및 게이밍 하드웨어/AR/VR 글래스 부분에서 수상했다고 합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에는 2개의 FULL HD (3840 x 1080) 해상도의 400니트의 밝기를 제공하는 60Hz 주사율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약 46도의 시야각(FoV)과 일반 VR 글래스보다 약 2배인 49 픽셀 밀도(PPD)를 제공해서 선명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4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는 130인치 스크린(에어 캐스팅)을 체험할 수 있고 6m 거리에서는 최대 201인치 빅스크린(AR 스페이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에 교정 렌즈 프레임을 장착하면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전체적인 만듦새가 좋은 편이라서 렌즈만 잘 맞춘다면 크게 불편하지는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안경 힌지는 최대 40도 정도까지 좌우로 벌어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머리가 조금 큰 저와 같은 사람들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오른쪽 안경다리를 확인해 보면 화면의 밝기를 조절하고 끄고 켤 수 있는 별도의 버튼이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좌우에 2개의 초선형 오픈 이어 스피커가 준비되어 있으며 베이스 부스트 알고리즘이 지원됩니다. 그 외에도 듀얼 마이크 어레이와 전방향 MEMS 마이크도 탑재되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왼쪽 안경다리에는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는 USB-C 포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의 소재가 유연한 편이어서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안경다리는 역시 편안한 착용을 위해서 위아래로 3단계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다른 얼굴과 귀의 형태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고 스마트폰과 연동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Nebula(네뷸라)라는 전용 앱이 필요합니다.

 

 

Nebula(네뷸라)와 연동이 완료되면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가 켜지게 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에는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자기계 근접 센서가 내장되어 있고 3DoF 헤드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를 실제로 착용해 보면 일반적인 선글라스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은 편이어서 부담스럽지 않은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초로 블루 라이트 차단”, “플리커 프리", “아이 컴포트 3가지” TUV 라인란드 인증을 통과한 AR 글래스라는 점도 차별화된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Nebula(네뷸라) 어플의 기능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크게 AR 스페이스와 에어 캐스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AR 스페이스는 다양한 AR 앱과 웹 페이지 등을 탐색할 수 있고 에어 캐스팅은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미러링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알림창을 통해서 간단하게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댑터를 이용하면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댑터는 9/28 공개 예정이고 자세한 출시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맥북은 현재도 연결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 스페이스에서는 스마트폰을 리모컨으로 활용할 수 있고 스크롤 기능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옵션에서는 헤드나 바디 팔로우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 화면을 사진이나 녹화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AR 스페이스의 화면을 살펴보면 다양한 기능들이 준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돌려서 시점을 전환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가리키고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홈 화면은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원하는 위치에 배열시킬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다양한 기능들과 사용법은 튜토리얼(Tutorial)을 통해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AR 글래스와 같은 제품을 처음 사용해 보는 분들이라면 한 번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가장 큰 장점은 최대 201인치 큰 화면으로 각종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유튜브와 같은 영상을 시청할 때 특히 유용한 편입니다. 그리고 극장 레이아웃을 선택하면 화면을 멀리 혹은 가까이, 작게 와 크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장소에 상관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부분이고 저는 출퇴근 시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때나 운동을 할 때 추천합니다. 특히 지하철에서 야구 경기를 볼 때 사운드와 201인치의 넓은화면이 생동감을 더욱 배가되게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들을 큰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최근과 같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가족이나 풍경 등 다양한 사진을 촬영하는 시대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재미있는 기능 중의 하나는 사이클링(Cycling)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각국의 도로들을 집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현실감 있는 홈트레이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각종 웹 서핑을 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할 때는 스마트폰에서 자판이 실행되는데요.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는 외부를 볼 수 있어서 어려움 없이 자신이 원하는 단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의 다양한 AR 앱들은 멀티태스킹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여러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스포츠 영상을 감상할 때 유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추후 내비게이션이나 박물관이나 관광지에서 각종 설명이 뜨는 기능 그리고 건물 정보가 표시되는 기능도 적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Nebula(네뷸라) 어플의 에어 캐스팅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의 화면을 그대로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에 미러링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는 장소에 상관없이 최대 201인치 화면으로 각종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제품입니다. 특히 디자인이 세련된 편이고 무게가 가벼워서 부담 없이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양한 장소에서 큰 화면으로 각종 콘텐츠를 감상하기 원하는 분들에게 Nreal Air(엔리얼 에어) AR 글래스를 적극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