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서 출시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삼성 DeX라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TV나 모니터에 연결해서 흡사 데스크톱을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개발된 UI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서 성능과 사용성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DeX를 4K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굿락(Good Lock)의 멀티스타(MultiStar)라는 앱이 필요합니다. 굿락 같은 경우에는 삼성전자의 One UI를 자신이 원하는 데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므로 가능하면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멀티스타의 I ♡ Samsung DeX라는 메뉴를 확인해 보면 두 번째에 외부 디스플레이 고해상도 표시라는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유선 연결 액세서리에 상관없이 Dex에서 지원하는 고해상도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옵션이지만 발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4K 모니터를 연결하고 DeX를 실행시켜주면 됩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된 테스트 제품은 갤럭시탭 S8 울트라입니다.
그리고 삼성 DeX의 설정을 확인해보면 디스플레이 해상도에서 UHD(4K) (3840 x 2160) (추천)이라는 메뉴가 활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멀티스타에서 외부 디스플레이 고해상도 표시라는 메뉴를 활성화하지 않으면 WQHD(2560 x 1440)만 표시됩니다.
그리고 삼성 DeX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 제가 추천하는 메뉴는 HDMI가 연결되면 자동으로 시작입니다. 해당 기능을 설정하면 번거로운 절차 없이 케이블을 연결해서 바로 삼성 DeX 기능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삼성 DeX를 4K 해상도로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만약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남는 TV나 모니터가 있다면 삼성 DeX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기능을 확장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간단하게 웹서핑하거나 유튜브나 OTT 동영상을 감상하는데 충분한 수준의 성능을 제공해준다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