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론은 애플 맥(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를 출시해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커스텀 키보드인 Q시리즈를 공개하고 있는데요. 레이아웃의 종류도 다양한 편이고 평가도 좋은 편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롭게 공개한 분리형 기계식 키보드 키크론 Q12 키보드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크론 Q12 스플릿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좌우가 분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흡사 엘리스 배열의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점 역시도 존재하는데요. 가장 큰 문제는 B/ㅠ 키가 하나만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한국 사람들에게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12 스플릿 기계식 키보드는 75% 레이아웃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첫 번째 Q 시리즈인 Q1과 약간 유사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Q 시리즈의 제품들처럼 CNC 알루미늄 바디로 제작되었고 OSA PBT 키캡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전환 스위치를 이용해서 윈도우와 맥 두 가지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아웃 때문에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가스켓 구조가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키크론 Q12 스플릿 기계식 키보드는 좌우 분할 레이아웃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제품은 브릿지 케이블로 연결된 형태입니다. 특히 유용한 부분은 좌우를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좌우 모두에 최근 커스텀 키보드에서 유행하고 있는 노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키크론 Q12 스플릿 기계식 키보드의 또 다른 장점은 QMK/VIA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최신 커스텀 키보드의 기본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단축키나 매크로 그리고 백라이트 효과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12 스플릿 기계식 키보드의 출시 가격은 $205(약 26.6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저렴하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커스텀 키보드 분야에서는 나름 합리적인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직구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아마도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국내에 정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조금 색다른 제품을 사용해 보고 싶어 하는 분들은 한 번 구매를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