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종류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편입니다. 특히 저와 같이 손으로 느껴지는 감각에 예민한 사람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하우징와 스위치 그리고 키캡을 변경할 수 있는 커스텀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가성비 커스텀 키보드로 유명한 Qwertykeys에서 QK80이라는 텐키리스 레이아웃의 커스텀 키보드를 발표했고 스웨그키(https://www.swagkey.kr)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는 완전히 조립된 Qwertykeys QK80 Bundle과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조립할 수 있는 Qwertykeys QK80 barebone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립품의 경우에는 376,000원이고 베어본은 174,000원에 PCB와 보강판 비용이 추가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는 일반적인 텐키리스 키보드(80% 레이아웃)에 F13 키가 추가된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미니 배열과는 다르게 별도로 적응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크기의 RGB LED가 배치되어 있고 디자인도 깔끔한 편입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의 배열은 윈키리스(WKL)와 윈키(WK)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의 유무에 따라서 다른데요. 윈도 키가 없는 WKL가 디자인이 더 이쁘기는 하지만 사용하기는 조금 불편합니다. 참고로 바디 자체는 알루미늄 CNC로 제작되었습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의 옆면을 살펴보면 깔끔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빌드 전이 1.75kg이고 빌드 후는 2.2kg입니다. 제법 묵직한 편이어서 손잡이가 별도로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가 없으면 사용하기가 조금 불편합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의 바닥을 살펴보면 무게추와 함께 마그네틱 뱃지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게추는 다채로운 색상과 표면처리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는 최근 대세라고 할 수 있는 가스켓 마운트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폼떡칠이라고 평가 절하하기도 하지만 키보드의 위치에 상관없이 일정한 타건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의 색상은 화이트, 밀키 화이트, 그린, 브라운, 핑크, 네이비, 그레이, 실버, 블랙, 라벤더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White와 Milky White는 스프레이 코팅이고 나머지는 아노다이징입니다.
무게추는 실버, 블랙, 골드, 더스크, 크로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표면처리 방식은 샌드 블라스트와 미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블랙 크리스탈과 실버 크리스탈도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무게추의 중간에 들어가는 뱃지의 경우에는 서킷(Circuit)과 페이즐리(Paisley) 그리고 톱니바퀴 (Cogwheel)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늬가 없는 무각(Plain)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강판의 경우에는 FR4, PC, ALU, POM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형태는 모두 지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묘한 키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PCB 기판의 경우에는 무선 합스왓과 유선 솔더링 두 가지 형태를 지원합니다. 유선 버전은 VIA를 지원하고 RGB LED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무보강 가능) 그리고 무선 기판의 경우에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고 RGB가 제거되었습니다. 참고로 도터보드를 통해서 결합되는 구조입니다.
Qwertykeys QK80 커스텀 키보드는 2023년 3월 12일부터 26일까지 판매되고 배송 예정일은 2023년 6월말 혹은 7월초입니다. 일반적인 기성품과 비교해서 말도 안되는 일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일부 제품은 주문 후 배송일이 1년이 넘어가는 일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금 느긋하게 기다릴 수 있는 분들만 주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7월 정도가 되면 드랍으로 바로 판매가 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