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를 제작할 때 은근히 신경이 쓰이는 부분 중의 하나는 바로 폰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라이센스 관련 문제들 때문에 안전하고 세련된 폰트들이 얼마나 많이 파악하고 있느냐가 일종의 경쟁력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가비아 글꼴 프로젝트의 흘돋체와 온담체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폰트 다운로드 : https://font.gabia.com/2023
우선 가비아 흘돋체의 경우에는 정영훈 디자이너에 의해서 제작되었고 흘린 돋움이라는 뜻의 ‘흘돋’은 돋움의 골격을 갖추면서도 손 글씨의 흐름을 담아낸 돋움체라고 합니다. 제목이나 본문 용으로 두루 사용하기 편리하고 2,780자의 한글자소와 52자의 영문자소 그리고 721자 숫자 및 기호 활자를 제공합니다.
가비아 온담체의 경우에는 김락현 디자이너에 의해서 제작되었습니다. 직선적인 민부리체에 손글씨의 감성을 더한 글꼴이라고 합니다. 흘돋체와 마찬가지로 제목이나 본문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참고로 2843자의 한글자소와 61자의 영문자소 그리고 405자 숫자 및 기호 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비아 흘돋체와 온담체를 다운로드 받으면 GabiaHeuldot와 GabiaOndam로 구성되어 있고 확장자는 .otf(오픈타입)와 .ttf(트루타입)입니다. 그리고 해당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불러들여서 활용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가비아 글꼴 프로젝트에는 마음결체, 청연체, 솔미체, 봄바람체, 납작블럭체 등이 포함되어 있으니 폰트가 고민되는 분들은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