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전화나 문자를 확인하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하거나 유튜브나 OTT를 시청하는 등 정말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PC 사이의 데이터를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글(Google) 정식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링크를 통해서 베타 프로그램 다운로드
2. 컴퓨터에 프로그램 설치
3.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공유 버튼을 통해서 파일 전송
4. PC에서 파일 드래그 앤 드롭을 통해서 안드로이드로 전송
어렵지 않은 다운로드와 설치!
구글에서는 최근에 Nearby Share Beta for Windows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공개했습니다. 베타 버전이라서 일부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저는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Wi-Fi Direct 기술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https://www.android.com/better-together/nearby-share-app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 베타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에 설치하면 베타에 로그인하라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여러 사람이 접속해 있으면 로그인해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혼자 사용한다면 계정 없이 사용을 선택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세상 간단한 사용 방법!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입니다. 우선 다른 사용자에게 표시할 이름을 설정해주고 전송과 수신에 관련된 내용들을 확인해 주면 됩니다.
수신 기능의 경우에는 왼쪽에 배치된 기기 숨김을 모든 사용자로부터 수신으로 선택하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파일을 전송받을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때는 파일을 끌어다 놓아주면 됩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하나 컴퓨터로 전송해 보았습니다. 우선 공유를 우르면 아래쪽에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 아이콘이 표시되고 사용하기 관련 메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전송을 선택하면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데스크톱 PC에서 파일 공유에 대한 메시지와 함께 핀 번호가 안내됩니다. 이때 허용을 누르면 바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참고로 파일은 미리 설정된 Download 폴더로 전송되고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의 설정에서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PC에서 파일을 자주 공유하는 분들에게 추천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는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플랫폼 간의 파일을 자주 공유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블루투스와 와이파이가 탑재되어 있어야만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사용 방법 자체는 상당히 간단한 편이어서 저는 종종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프로그램이 필요하셨던 분들은 니어바이쉐어(Nearby Share)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