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는 데스크톱 PC와 노트북 그리고 스마트폰까지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디바이스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 간의 대용량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나스(NAS)가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대표적인 NAS 제조사인 Synology에서 가성비 모델인 DiskStation DS223j라는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DS223j의 스펙을 살펴보면 1.7GHz 속도의 Realtek RTD1619B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1GB DDR4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보급형 사양이라고 할 수 있고 간단하게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3j는 2개의 드라이브 베이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3.5인치 폼팩터의 하드디스크(HDD)와 2.5인치 폼팩터의 SS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최대 36TB 용량의 스토리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Btrfs 파일 시스템도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시놀로지 DS223j의 뒷면을 살펴보면 1GbE 유선랜과 2개의 USB 3.2 Gen1 포트가 탑재되었습니다. 외정하드를 연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반적인 나스와 크게 다르지 않은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3j는 운영체제로 DiskStation Manager(DSM) 7.2를 지원합니다. NAS 운영체제 중에서는 가장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고 기능도 다채로운 편입니다. 사실 Synology 제품들이 강점을 가지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23j의 가격은 약 28만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출시 초기라고 조금 비싼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픈 마켓에서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하면 조금 더 하락할 여지가 있고 그러면 가성비는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시놀로지 DS223j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Synology NAS의 강력한 성능을 체감해 보려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