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북리더(ebook reader)를 이용해서 전자책을 읽는 분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서점에서 아날로그 느낌의 종이책을 구매하는 것도 감성을 자극하는 일이기는 하지만 전자책의 편의성이 워낙 높은 편이어서 점차 저변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직구로 구매하는 오닉스 북스 포크5 (ONYX BOOX Poke5)의 초기 설정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 그리고 한글화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기 설정!
오닉스 북스 포크5 (ONYX BOOX Poke5)를 처음 켜면 위와 같이 언어를 선택하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한문에 자신이 있는 분들이라면 중문을 아니라면 영어(English)를 선택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용 약관에 동의하는 절차와 함께 타임 존을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중국으로 세팅되어 있고 서울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시간 정보를 받아오는 옵션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시간이 세팅됩니다.
다음에는 슬립 모드 시간과 자동 꺼짐 시간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5분과 15분으로 세팅되어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Inactivity Shutdown 시간을 조금 더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닉스 북스 포크5 (ONYX BOOX Poke5)는 제스처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 제스쳐와 네비게이션 바 중에서 자신이 선호하는 방식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 외에도 슬라이드 제스처 기능을 이용해서 볼륨을 조절하거나 뒤로 가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설치!
이제 오닉스 북스 포크5 (ONYX BOOX Poke5)의 부팅이 완료되면 처음에 서재(Libray) 메뉴가 표시되고 오른쪽 상단을 눌러서 와이파이(Wi-Fi)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공유기에 접속해주면 되고 2.4GHz와 5GHz 모두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키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권한을 허용해주어야 한다는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그래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한 후에 다른 구글이나 네이버 키보드로 변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음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사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앱(Apps)의 오른쪽 위를 눌러서 앱 매니지먼트(App Management)를 선택하고 Enable Google Play 스위치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앱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아이콘이 생성되고 선택하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오지만 This device isn’t Play Protect certified라는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러면 당황하지 마시고 다시 앱 매니지먼트로 돌아가야 합니다.
App Management를 살펴보면 Enable Google Play 아래쪽에 GSF ID라는 것이 새롭게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기능을 눌러서 구글에 오닉스 북스 포크5 (ONYX BOOX Poke5)를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I’m not a robot을 선택하고 그림 퀴즈를 몇 개 풀어줍니다.
한글화 진행시켜!
재부팅을 한 후에 잠시 기다리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에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SetEdit를 검색해서 설치해주면 한글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SetEdit를 실행한 후에 system_locales를 선택한 후에 EDIT VALUE를 클릭하고 ko-KR이라고 변경해주면 한글화의 기본적인 설정이 완료되고 재부팅을 하면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메뉴들이 대부분 한국어로 표시되지만, 일부는 영어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한글 키보드나 기타 전자도서관 그리고 각종 서점의 전자책 앱을 설치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오닉스 북스 포크5 (ONYX BOOX Poke5) 이북리더의 초기 설정과 구글 플레이 설치 그리고 한글화 방법까지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었고 시간도 10분 내외로 소요되니 직구를 통해서 저렴하게 구매하신 분들은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한국에 정식으로 발매된 제품은 한글화가 기본적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