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Pro의 HERO 시리즈는 액션캠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DJI의 액션 시리즈나 소니의 제품에 추격받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건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GoPro HERO12 Black 모델이 새롭게 공개되었습니다. 루머로는 1인치형 센서가 탑재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옆그레이드 수준에서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의 스팩을 살펴보면 1/1.9인치 CMOS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5.3K60와 4K120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HDR(하이 다이내믹 레인지)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점이 유용한 부분입니다. 그 외에도 최근 쇼츠 시대에 걸맞게 소셜 미디어를 위한 수직 촬영 기능도 제공합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의 기본적인 화각은 156도(8:7 화면 비율)이지만 새로운 Max 렌즈 모듈 2.0을 장착하면 177도 FOV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한 화면에 더욱 넓은 풍경을 담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면서 사용하면 보다 몰입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에는 향상된 전원 관리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5.3K60에서 최대 70분 정도를 촬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전 세대의 제품은 발열 때문에 문제가 많았는데요. 신제품은 개선되었다는 소문이 있지만 실제 사용기가 나와보아야지만 제대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은 별도의 하우징 없이도 수심 10미터까지 방수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소수성 코팅 렌즈가 탑재되어서 물속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의 재미있는 부분은 블루투스 오디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애플의 에어팟과 같은 제품들의 마이크를 이용해서 인터뷰하거나 내레이션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은 50가지 이상의 마운트나 모듈 그리고 액세서리와 호환됩니다. 서드파티까지 포함하면 거의 무한하다고 할 수 있는 생태계가 이미 구축되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외에도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에는 HyperSmooth 6.0 동영상 안정화와 스타 트레일 그리고 라이트 페인팅, 차량 라이트 트레일 등 다양한 사진과 영상 촬영을 위한 기술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의 가격은 본체만 55만 8천원이고 액세서리 번들은 62만 8천원 그리고 Max 렌즈 모듈 2.0이 포함된 버전은 677,200원입니다. 저렴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 정도 성능의 액션캠들은 비슷한 수준의 가격들이 책정된 편입니다.
고프로 히어로 12 블랙은 루머와는 다르게 1인치형 센서가 탑재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옆그레이드 성향이 강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 세대의 제품을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업그레이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신규 유입 사용자라면 최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