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분을 중심으로 커스텀 키보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출시되던 기성품들과 비교해서 하우징이나 스위치 그리고 키캡과 스테빌라이저까지 자신의 취향에 맞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조립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가격 역시도 비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가성비 커스텀 키보드계의 대세로 자리 잡은 쿼티키(qwertykeys)의 소프트웨어인 QK config의 사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쿼티키(qwertykeys) QK config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ᅟᅵᆼㅆ습니다. 그리고 QK100, QK80, QK75N, QK60, Neo65, Neo70의 최신 펌웨어도 다운로드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국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라서 찜찜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서브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qwertykeys.com/pages/fw
쿼티키(qwertykeys) QK config을 설치하고 KEY 메뉴의 KEYMAP을 살펴보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QK100이 자동으로 인식되고 자신의 원하는 키에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어(LAYER)는 총 4개로 구성되어 있고 MO(1) 키를 이용해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커스텀 키보드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LAYOUTS)에서는 ANSI/ISO Enter를 켜거나 Split Backspace 그리고 Split Left Shift 기능도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도큐먼트(DOCUMENTS)에서는 레이아웃을 저장하고 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키테스트(KEYTEST)에서는 커스텀 키보드가 제대로 조립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키보드를 완전히 조립하기 전에 키테스트를 통해서 접촉 불량이 생긴 스위치나 소켓을 미리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커스텀 키보드의 초기 A/S 가능 기간은 상당히 짧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QK100에는 별도의 라이트가 탑재되지는 않았지만, 일부 탑재 기종들이 있습니다.
매크로(MACRO) 기능에서 자신의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들을 특정 키에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총 16개의 매크로를 지원해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레이어 기능을 활용해서 할당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QK100에는 TFT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넣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간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싱크 타임(Sync Time) 기능을 이용해서 시간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가끔 시간을 맞춰주지 않으면 시간은 약 1~2분 정도 오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쿼티키(qwertykeys) QK config의 사용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컴퓨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분들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리고 중국 소프트웨어라서 약간의 찜찜한 기분이 있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커스텀 키보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설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버전은 지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어서 종종 최신 버전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