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크론(Keychron)은 중국(홍콩)에 기반을 두고 있는 키보드와 마우스 전문 기업입니다. 처음에는 마이크로스프트 윈도우는 물론이고 특히 애플 맥OS에서도 높은 호환성을 보여주면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정말 다양한 레이아웃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를 발표했는데요.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블 가스켓 디자인
2. 1,000MHz 폴링 레이트
3. CNC 알루미늄 바디
4. 맥OS & 우니도우 호환
5. QMK/VIA 지원
6. 스위치 핫스왑
7. 2.4GHz, 블루투스 무선 / USB-C 유선 지원
8. 체리 PBT 키캡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특징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최근에 유행하는 트라이 모드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2.4GHz와 블루투스 무선은 물론이고 USB-C 유선 연결도 지원합니다. 그래서 자시의 필요와 상황에 맞춰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일명 해피해킹 HHKB(Happy Hacking KeyBoard)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머들이 선호하는 방식이고 크기가 상대적으로 콤팩트해서 책상 위의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이나 키캡의 색상도 상당히 레트로한 느낌을 주는 편이어서 데스크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도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외에도 스위치의 아래쪽에 RGB LED 라이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른 Keytchron의 제품들처럼 애플 맥OS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모두 지원하고 버튼을 통해서 2.4GHz와 블루투스 그리고 유선 연결을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에는 핫스왑(Hot-Swappable)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스위치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게이트론 주피터 레드, 브라운, 바나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근 워낙 많은 종류의 스위치들이 출시되고 있어서 자신의 취향에 꼭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추가적인 비용 지출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에는 체리 프로파일의 PBT 키캡이 탑재되었습니다. ABS 키캡과 비교해서 내구성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고 촉감도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장시간 타이핑을 해야 하는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의 키캡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도 있습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에는 새로운 스크류 방식의 스테빌라이저가 탑재되었습니다. 최근 Keychron의 스테빌 평가가 좋은 편이기는 하지만 한 번 거슬리기 시작하면 계속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불편하시다면 새롭게 윤활을 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QMK & VIA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각종 키를 커스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풀사이즈나 텐키리스와 비교해서 키들의 숫자가 부족하여서 커스텀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크론 Q60 Max 60% HHKB 무선 기계식 키보드는 국내 출시도 앞두고 있습니다. 완성품은 $219(약 28만원)이고 베어본은 $189(약 24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정식 발매 가격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고 예상되는데요. 레트로한 디자인의 해피해킹 레이아웃 커스텀 기계식 키보드를 찾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메리트가 있을 만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