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되는데 대부분의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에는 M.2 커넥터 규격의 NVMe SSD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PCIe 4.0 혹은 5.0 차세대 인터페이스를 지원해서 이전 세대의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삼성전자에서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가성비 좋은 삼성 990 에보 EVO NVMe SSD를 발표했는데요.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990 에보 EVO NVMe SSD의 스펙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M,2 2280 폼팩터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데스크톱 PC나 노트북 등에 바로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에서 개발한 5나노 신규 컨트롤러가 탑재되었고 전력 효율을 최대 70%까지 개선했다고 합니다.
삼성 990 에보 EVO NVMe SSD에는 열 분산 필름이 부착되어 있어서 발열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사실 에보 라인업은 그렇게 고성능 제품은 아니라서 발열 관리에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겉면에 부착된 라벨이 일종의 방열판 역할을 하므로 제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삼성 990 에보 EVO NVMe SSD의 속도를 확인해 보면 최대 연속 읽기는 5,000MB/s이고 최대 연속 쓰기는 4,200MB/s로 무난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신 PCIe® 4.0 x4 및 PCIe® 5.0 x2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삼성 990 에보 EVO NVMe SSD의 가격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삼성 990 PRO 1TB 용량의 제품이 약 16만원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합리적인 가격대를 목표로 개발된 제품이라서 약 10만원 전후반에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최근 SSD나 메모리의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초기 출시되는 조금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이지만 메인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애매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