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세어(CORSAIR)는 미국의 게이밍 기어 전문 브랜드입니다. 뛰어난 디자인은 물론이고 제품 자체의 성능도 뛰어난 편이어서 국내에서도 높은 인지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전용 소프트웨어인 아이큐(iCUE inteligent Corsair Utility Engine, 인텔리전트 커세어 유틸리티 엔진)의 경우에는 완성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저도 이번에 커세어 아이큐(iCUE)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다가 오류가 발생해서 재부팅 이후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커세어 아이큐(iCUE)의 다운로드와 사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커세어 아이큐(iCUE)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뿐만 아니라 애플 맥OS 버전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최신 버전인 v5와 v4를 같이 공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https://www.corsair.com/kr/ko/s/downloads
다운로드 링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DON’T MISS A THING이라는 문구와 함께 이메일 주소와 이름 그리고 국가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요. 이때는 아래쪽에 작게 숨겨져 있는 or skip this step and start download 링크를 눌러주면 됩니다.
Install iCUE.exe 라는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에 설치를 누르면 설치 언어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Korean(한국어)을 선택해 주면 되고 시작 전에 사용 데이터를 CORSAIR와 공유하지 않음을 체크해주면 됩니다.
다음에는 사전 설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기 시작하고 다음에는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어야 하는데요. 만약 오류로 재설치를 하는 경우에는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C:\Program Files\Corsair\Corsair iCUE5 Software 이 경로를 수동으로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길지 않은 시간 안에 커세어 아이큐(iCUE)의 설치가 완료되고 iCUE 시작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커세어 아이큐(iCUE)를 실행시키면 현재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커세어(CORSAIR)의 제품들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오류로 커세어 아이큐(iCUE)를 재설치해도 시스템 관련 설정은 유지되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부분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CORSAIR iCUE NEXUS의 경우에는 간단하게 시스템의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라이브러리의 종류가 많지 않은 편이지만 간단하게 드래그 앤드 드롭을 통해서 자신이 확인하기를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정렬할 수 있습니다.
커세어(CORSAIR)의 제품들은 화려한 RGB 조명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적인 특징이 있고 제가 사용하는 CORSAIR VENGEANCE 메모리 역시도 다양한 조명 세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법과 적용 방법도 간단한 편이어서 어렵지 않게 세팅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는 시스템의 시작과 함께 프로그램 실행을 할 것인가 하는 옵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펌웨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만약 업데이트를 하고 재부팅 후에 커세어 아이큐(iCUE)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다시 다운로드를 받아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커세어 아이큐(iCUE)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혹시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발생해서 실행되지 않는다고 해도 재설치를 하면 설정 파일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크게 불편함 없이 에러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커세어의 게이밍 기어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분들은 커세어 아이큐(iCUE)를 설치해서 관련 기능들을 더욱 디테일하게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