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톱들은 인공지능 AI 성능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직 제대로 된 인공지능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없어서 제대로 성능을 비교하기 어렵다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대표적인 크로스 플랫폼 벤치마크 소프트웨어인 Geekbench AI 1.0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긱벤치 AI 1.0은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유용한 부분은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CPU와 GPU 그리고 NPU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긱벤치 AI 1.0의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애플 맥OS와 윈도우 그리고 리눅스는 물론이고 안드로이드와 iOS를 지원합니다. 이렇게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들이 성능을 리스트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살펴보면 용량은 약 600MB로 작은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라이센스를 구매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99(약 13만원)의 비용으로 구매를 하면 오프라인으로 벤치마크가 진행되고 무료로 사용하면 온라인에 자신의 정보가 공유됩니다.
긱벤치 AI 1.0를 실행시키면 Ai Framework는 ONNX와 OpenVINO 중에서 선택할 수 있고 AI Backend는 CPU와 GPU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PU가 탑재된 제품으로 확인해 보아도 NPU 항목이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조금 더 확인해 보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벤치마크가 완료되면 Single Precision Score, Half Precision Score, Quantized Score가 표시됩니다. 아직 출시 초기 단계라서 전수 자체가 큰 의미는 없다고 할 수 잇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의 인공지능 성능을 평가해주는 Geekbench AI 1.0의 다운로드와 사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시작되는 AI 시대에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출시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아직 실제로 NPU를 사용하지는 않는 것 같아 보여서 조금 더 업데이트를 기다려보아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