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 핏 시리즈는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삼성 헬스(Samsung Health)라는 삼성전자의 건강 관리 및 운동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입니다. 특히 갤럭시 핏3가 2024년 2월에 공개되었는데요. 초반에는 물량을 구하지 못할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도 하나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장단점을 가졌는지 이번 후기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 스펙
연결 : 블루투스 버전 v5.3
운영체제 : FreeRTOS
디스플레이 : 1.6인치 256 x 402 AMOLED
메모리/스토리지 : 16MB/256MB
센서 : Accelerometer, Barometer, Gyro Sensor, Optical Heart Rate Sensor
크기 : 42.9 x 28.8 x 9.9 mm
무게 : 18.5g(스트랩 제외)
배터리 : 208mAh/최대 13일
심플한 종이 패키지
삼성 갤럭시 핏3의 패키지는 요즘의 대기업 트랜드를 반영하듯이 종이로 제작되어 있고 환경 보호를 위해서 각종 구성품도 최소화되어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패키지에 자신이 구매한 제품의 색상이 표시되어 있다는 점도 편리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간단 사용 설명서 포함되어 있는데요. 내용이 길지 않은 편이어서 한 번 정도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충전 케이블의 경우에는 길이는 짧은 편이고 USB-C 포트로 제작되었다는 점이 독특한 부분입니다.
부담 없는 깔끔한 디자인
삼성 갤럭시 핏3의 색상은 실버와 그레이 그리고 핑크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군더더기 없는 실버 컬러를 선택했습니다. 종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자신의 개성을 어느 정도 드러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무게는 스트랩을 포함해서 약 39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가벼운 편이어서 장시간 착용하고 운동을 하거나 취침할 때도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는 편입니다.
삼성 갤럭시 핏3에는 1.6인치(40.0mm) 256 x 402 해상도의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조도 센서가 탑재되어서 자동으로 밝기 조절도 가능하고 AOD(Always On Display) 기능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하단의 베젤의 비율이 조금 다른 편이어서 언밸런스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뒷면을 살펴보면 광학 심박 센서가 중앙에 배치되어 있고 사용할 때는 녹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충전 단자와 스트랩을 간단하게 분리할 수 있는 버튼도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센서 부분이 약간 돌출되어 있어서 장시간 착용하면 손목에 자국이 생깁니다.
옆쪽에는 홈 버튼(전원 버튼)과 기압 센서 구멍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랩의 경우에는 실리콘 재질로 제작되었고 착용감도 좋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화이트 재질의 스트랩의 경우에는 장시간 착용하면 약간 이염이 되기도 하는데 크게 불편한 수준은 아닙니다.
강력한 기능의 소프트웨어
삼성 갤럭시 핏3의 가장 큰 장점은 삼성 웨어러블과 헬스 앱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샤오미 미밴드 시리즈 등의 중국산 스마트밴드를 사용할 때 불편할 수 있는 데이터 유출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 삼성 웨어어블(Wearble)을 실행시키면 삼성 갤럭시 핏3의 배터리나 현재 시계 화면을 확인할 수 있고 설정에서는 다양한 다양한 옵션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또 다른 장점은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카카오톡이나 전화 그리고 문자와 같은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진동 기능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 탑재된 햅틱 진동처럼 고급스러운 느낌은 아닙니다.
삼성 갤럭시 핏3는 보급형 제품답지 않게 항상 시간을 표시해 주는 AOD(Always On Display)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손목 올리거나 터치를 해서 화면을 켜는 기능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삼성 헬스와 연동이 되는데요. 주기적으로 심박수와 수면 그리고 운동 자동 인식 기능도 지원합니다.
삼성 갤럭시 핏3에는 FreeRTOS라는 운영체제가 탑재되었는데요. 시계 화면을 사용자가 별도로 만들어 줄수는 없고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것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류가 다양하기는 하지만 은근히 마음에 맞는 워치 페이스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앱스 화면의 순서도 자신의 필요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화면을 오른쪽으로 스크롤하면 타일이 표시되는데요. 날씨나 삼성 헬스 등 다양한 기능을 배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빠른 설정창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강력한 기능
삼성 갤럭시 핏3는 자석으로 고정되는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 번 충전하면 약 13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208mA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실제로 일주일 정도는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제가 갤럭시 워치를 가지고 있지만 갤럭시 핏3 구매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크기는 작은 편이기는 하지만 성인 남성이 착용하기 크게 이상한 느낌은 없습니다. 사이즈가 약간은 절묘하다고 할 수 있고 여성이 착용해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디스플레이 베젤의 크기는 비대칭입니다. 그래서 배경이 검은 시계 화면을 선택하는 것이 조금 더 보기 좋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정보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맞게 워치 페이스를 선택해서 활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상단을 쓸어 내리면 빠른 설정창이 표시되는데요. 전원을 끄거나 긴급전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고 AOD 기능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두운 상황에서 손전등 기능이 은근히 유용합니다. 그리고 왼쪽을 쓸어 넘기면 발생한 알림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스 화면에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앱스 화면에 정렬되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핏3의 편리한 기능 중의 하나는 삼성 헬스와 연동해서 자신의 활동량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간단한 운동을 할 때 심박수와 소비된 칼로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밀한 것 같지는 않지만, 참고용으로는 충분해 보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업데이트된 기능 중의 하나는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 준다는 점인데요. 삼성 갤럭시 핏3는 물론이고 갤럭시 스마트폰과 갤럭시 버즈 무선 이어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음악이나 동영상을 제어할 수 있는 미디어 컨트롤러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메라 리모컨 기능을 이용하면 블루투스 리모컨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브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가성비 좋은 삼성헬스 연동 스마트밴드
삼성 갤럭시 핏3는 가장 저렴한 금액으로 삼성 헬스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밴드입니다. 삼성에서 직접 제작하지 않고 중국 회사에서 만든 제품을 납품받아서 판매하는 ODM 제품이라서 89,000원이라는 저렴한 금액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현재는 의외로 해외 직구를 통해서 약 6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 정도면 가성비는 상당히 뛰어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좋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연동 스마트 밴드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상당한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