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그리고 노트북과 같은 제품들은 배터리를 항상 충전시켜 줘야 한다는 근본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선 혹은 무선으로 항상 충전을 시켜주어야 하는데요. 가끔 과연 어느 정도의 속도로 충전이 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전 상태를 확인하거나 USB-C 케이블의 불량을 테스트할 수 있는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돈 내산 사용기입니다.)
심플함 패키지
저는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를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는데요. 저렴한 제품이기 때문에 간단한 지퍼백에 담겨서 배송되었는데요.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왔지만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 스펙
디스플레이 : 0.85인치 OLED
소재 : CNC 금속
충전 프로토콜 : PD2.0, PD3.0, PD3.1, PPS, QC2.0, QC3.0, FCP, SCP, AFC, PE
동작 전압 : 4.5~50V
동작 전류 : 0~12A
동작 전력 : 0~600W
동작 온도 : 0~100°C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의 구성품은 단출한 편이지만 사용자 설명서(매뉴얼)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로 표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해하는데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콤팩트한 사이즈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는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0.85인치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서 전압과 전류 그리고 소비전력과 같은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렴한 제품이라서 그런지 제품의 완성도나 마감이 그렇게 높다고 생각되지는 않았습니다.
뒤쪽에는 HDC-085C이라는 모델명과 함께 전압은 4.5V~50V까지 전류는 0~12A까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전력은 최대 600W까지 측정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실 USB-C 포트로 그 정도까지는 전송할 수 없고 일반적인 목적 정도라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아래에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모드 전환과 화면 회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의 옆쪽에는 USB-C 입력과 출력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측정하려고 하는 스마트 디바이스 연결한 후에 어댑터 케이블을 장착해 주면 됩니다.
간단한 사용법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의 사용 방법은 간단한 편입니다. 그냥 순서에 맞게 케이블을 연결해 준 후에 화면을 확인해 보면 전압과 전류 그리고 전력이 표시되고 아래쪽에 최대치도 기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의 화면은 4가지 방향으로 회전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보기 편한 각도로 화면을 전환할 수 있어서 저와 같은 리뷰용으로 활용하려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의 기능을 살펴보면 전압과 전류 그리고 전력만 간략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Zero No-bad Current 그리고 컬러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간략한 정보이기는 하지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데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가성비 좋은 전력 측정기
HiDANCE HDC-085C USB 전력 측정기는 깔끔한 메탈 디자인이 채택되었고 크기도 작은 편입니다. 그리고 기능도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활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충전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케이블 등의 불량을 체크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저는 HiDANCE HDC-085C를 추천합니다. 참고로 알리에서 만원 이하의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