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톱 PC에 그래픽카드를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이유 모를 모니터 화면의 깜빡임이나 게임의 강제 종료 등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게 되는데요. 그래픽카드의 물리적인 하드웨어 결함이 아니라면 윈도우 소프트웨어가 꼬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가장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부분이 드라이버 재설치인데요. 깨끗하게 정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를 이용해서 드라이버를 깔끔하게 지우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DU는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이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의 최신 버전은 18.0.8.8이고 포터블과 인스톨 두 가지 버전 중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는 Portable 버전을 추천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www.wagnardsoft.com/display-driver-uninstaller-DDU-
DDU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옵션이 먼저 표시되는데요. 관련 지식이 있는 분들은 세밀하게 설정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분들이라면 기본으로 권장되어 있는 설정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우리는 대부분 엔비디아(NVIDIA)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만 DDU에서는 AMD와 인텔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그리고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요. GPU에서 NVIDIA를 선택하고 왼쪽에 있는 지우고, 다시 시작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디스플레이 관련 설정들이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일단 설정을 조절한 후에 만약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은 NVIDIA APP을 설치한 후에 최신 버전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인스톨할 수 있습니다.
DDU의 사용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입니다. 물론 설정이 초기화되기 때문에 약간의 디스플레이 초기 설정이 필요하다는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래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재설치로 인한 이득이 더 크기 때문에 평소에 드라이버 때문에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되시는 분들은 DDU를 한 번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