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알루미늄 CNC 기반의 커스텀 키보드의 종주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는 압도적인 물량과 가격으로 중국의 회사들이 주도하고 있고 대표적으로 쿼티키(Qwertykeys)라는 회사가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저도 다양한 제품을 수집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MK2 시리즈의 최신 제품인 Qwertykeys QK101가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Qwertykeys QK101는 QK80 MK2와 유사한 형태의 LCD 디스플레이와 도트 매트릭스 LED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최근 커스텀 키보드 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는 특징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아일랜드 테마에 새로운 게임도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디스플레이에 GIF를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었는데요. 전경과 배경 두 가지를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Qwertykeys QK101에는 상단과 하단에 커스텀 가능한 마그네틱 뱃지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특히 스마일 명판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아마도 구매할 때에는 종류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Qwertykeys QK101의 결합 방식은 최근에 대세라고 할 수 있는 가스켓 방식을 기본으로 제공하는데요. 일관성 있는 타건감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스켓의 방향을 변경해서 단단한 정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단단한 타건감을 제공하는 탑 마운트 방식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Qwertykeys QK101의 또 다른 재미있는 새로운 구조의 치즈 보강판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어떤 구조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사운드적인 측면을 더욱 강조하는 형태라고 합니다.
Qwertykeys QK101의 색상은 스프레이 페인트 플래시 블랙, 스프레이 초경량 파우더, 스프레이 페인트 빈티지 화이트, 아노다이징 샌드 골드, 아노다이징 레드, 아노다이징 그레이, 아노다이징 라이트 퍼플, 아노다이징 아이스 블루, 아노다이징 실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Qwertykeys QK101는 QK100의 후속작으로 거의 풀사이즈에 가까운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최근에 커스텀 키보드에서 유행이라고 할 수 있는 LCD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그래서 최신 버전의 커스텀 키보드를 찾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출시일은 중국에서 12월말인데요. 국내에서도 아마 스웨그키에서 1~2달 정도 후에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