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SYNOLOGY)는 대만의 나스(NAS) 및 네트워크 관련 장비 제조사인데요. 나스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한 번에 “시놀로지로 가라”라는 말이 있듯이 안정적이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저도 4베이 짜리 시놀로지 NAS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언젠가는 알 수 없지만 정전이 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전원이 꺼진 상황에서 부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부분을 점검하는 도중에 어댑터가 불량이라는 판단을 했고 새로운 제품을 하나 구매를 해서 복구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과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NAS의 부팅이 안 되는 과정을 확인해 보면 전원 버튼을 눌렀을 때 파란색 LED가 깜빡이기만 하고 비프음과 함께 부팅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반 먼지를 청소한 후에 모든 드라이브를 분리한 후에 다시 장착을 해도 역시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왠지 어댑터가 문제일 것으로 판단이 되어서 우선 스펙을 확인해 보면 12V/8.33A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멀티미터를 이용해서 포트의 전압을 찍어보민 12V가 제대로 출력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사용하는 시놀로지 모델명과 어댑터를 검색하면 국내 회사에서 제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시놀로지 정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지만 별도로 판매는 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호환품을 구매했는데요. 크기는 정품과 비교해서 상당히 큰 편이었습니다.
스펙은 정품과 같은 12V 8.33A이고 제조사인 하늘컴플러스 http://skyplus1.co.kr 홈페이지가 인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제작된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안정성이 어떨지는 조금 더 사용해 보아야지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경험한 시놀로지 NAS의 불량은 어댑터의 고장이었습니다. 저는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내부 청소를 하였고 해결되지 않아서 멀티미터를 이용해서 어댑터 커넥터의 전압을 측정하고 어댑터의 불량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호환품을 구매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도 시놀로지 NAS의 부팅 불량에 시달리고 있다면 어댑터를 한 번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