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보드는 데스크톱 PC의 핵심 부품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 CPU와 그래픽카드 그리고 스토리지 등 다양한 장치들을 통합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가능하면 안정적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별문제 없으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저와 같은 사람들은 가능하면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ASROCK 애즈락 A520M-HDV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펌웨어를 다운로드받고 업로드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즈락 A520M-HDV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이 작성된 시점의 최신 버전은 3.52이지만 베타 버전이라서 저는 3.50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애즈락 A520M-HDV 메인보드 사이트 : https://www.asrock.com/mb/AMD/A520M-HDV/index.kr.asp#BIOS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A52MIX_3.50 바이오스 파일을 FAT32로 포맷된 USB 메모리에 저장해야 합니다. 용량은 16MB 정도이기 때문에 작은 용량의 제품을 하나 구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USB 메모리를 컴퓨터에 연결한 상태에서 데스크톱 PC의 전원 버튼을 눌러서 부팅될 때 F2와 DEL 키를 연달아서 누르면 바이오스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UEFI BIOS 버전이 P3.30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어도 지원하지만 전문 지식이 있는 분들은 영어로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도구 메뉴의 Instant Flash를 선택하면 TPM, BitLocker, fTPM 관련 주의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Yes를 눌러서 업데이트 절차를 계속 진행해 주면 됩니다.
Yes를 선택하면 USB 메모리에 저장된 A52MIX_3.50 파일이 자동으로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업데이트를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UEFI를 업데이트할 때 전원이 꺼지면 집에서 복구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중간에 중단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애즈락 A520M-HDV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았습니다. FAT32로 포맷된 USB 메모리만 있으면 크게 어렵지 않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메인보드의 소프트웨어 버전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려는 분들은 포스팅을 잘 살펴본 후에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