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컴퓨터를 사용할 때 주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손을 이용해서 조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몸이 불편한 분들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입력장치를 사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특수한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개발된 제품이 바로 augmental의 MouthPad인데요. 흡사 치아 교정기처럼 개발된 이 제품은 입에 넣어서 머리와 혀의 움직임을 통해서 데스크톱PC나 모바일 디바이스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augmental는 차세대 인터페이스를 연구하는 mit 출신 스타트업입니다.
“치아 교정기를 닮은 디자인”
augmental MouthPad는 흡사 치아 교정기처럼 제작되었는데요. 윗니의 안쪽에 장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고 머리와 혀의 움직임을 압력 센서로 읽어서 마우스의 커서 움직임을 대체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좌우 클릭, 클랙 앤 드래그, 스크롤) 참고로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맥OS와 윈도우 리눅스 그리고 iOS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제작과 다소 비싼 가격”
augmental MouthPad는 입안에 넣어야 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3D 스캔을 통해서 맞춤 제작을 해야 합니다. 현재 미국에서만 대기를 통해서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전체 비용이 $1,350(약 187만원)으로 저렴한 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인터페이스”
augmental MouthPad는 몸이 불편한 분들도 간편하게 컴퓨터나 스마트폰 그리고 태블릿과 같은 디지털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서 일반 사용자들에게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앞으로가 기대되는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