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RICOH)는 일본의 광학기기 전문 제조사인데요. 국내에는 GR 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니아가 많은 편이어서 요즘과 같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새대에도 여전히 살아남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최신 제품인 리코 GR4(RICOH GR IV)가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코 GR4 스펙”
센서 : 25.7MP APS-C BSI CMOS
렌즈 : 28mm f/2.8 ~ f/16 (35mm 환산)
손떨림 보정 : 5축 센서 시프트 보정
AF : 하이브리드(위상차 + 콘트라스트)
디스플레이 : 3.0인치 터치 LCD 1037K dots
메모리 : 53GB 내장 + 마이크로SD
배터리 : DB-120 (250장 사진 촬영)
네트워크 : Wi-Fi + 블루투스 5.3
크기 : 109.4(W) x 61.1(H) x 32.7(D)mm
무게 : 262g
출시일 : 2025년 가을
가격 : 194,800엔(약 184만원)
리코 GR4 컴팩트 카메라의 스펙은 위와 같은데요. 센서는 아마도 소니의 제품의 제품이 탑재된 것으로 보이고 저조도 이미지 성능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AI 기반의 얼굴이나 눈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서 조금 더 편리하게 포커스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콤팩트한 디자인”
리코 GR4 컴팩트 카메라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이전 세대의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은 편인데요.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되어서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APS-C 타입의 센서를 탑재해서 스마트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뛰어난 화질을 보여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리코 GR 시리즈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고 요즘과 같은 시대에도 계속 새로운 제품을 낼 수 있는 특징입니다.
“샘플 이미지”
리코 GR4 컴팩트 카메라와 같이 공개된 샘플 이미지를 살펴보면 주로 사진으로 표현하기 약간 어려운 환경을 촬영한 부분이 많은데요. 성능을 조금 더 강조하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과연 성공할까?"
리코 GR4 컴팩트 카메라는 약 180만원 정도의 가격이 책정될 예정인데요. 출시일은 2025년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 제품들이 물량을 충분하게 공급하지 않아서 프리미엄이 붙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리코 GR4 컴팩트 카메라 역시도 출시 초반에는 구매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만약 한국 정식 발매가 시작된다면 광클을 해보시길 바랍니다.